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백화점이야 할인점이야"…日, 중간형태 매장 이토요카도 성업

입력 | 2003-12-07 17:19:00

일본의 대표적인 유통업체 이토요카도의 기바점 외관(위)과 식품매장 모습. 이토요카도는 특정 상품을 며칠 동안만 싸게 파는 세일 행사를 자주 연다. 과일 코너에 ‘3일 동안 19엔 균일가’, ‘뉴질랜드산 키위 1개 77엔’ 등 종이가격표가 매달려 있다. 사진제공 신세계


일본 도쿄(東京) 시내에서 지하철을 타고 기바(木場)역에 내려 언덕길을 5분 정도 걸으면 잘 꾸며진 공원이 나온다. 그 너머로 보이는 6층짜리 살구빛 건물이 이토요카도 기바점. 정문을 열고 들어서면 화장품과 잡화 코너가 눈에 띈다. 상품 구성과 고급스러운 매장 분위기를 볼 때 영락없는 백화점이다.

조금 더 안쪽으로 들어가면 세제(洗劑), 비누 등 생활용품과 식품매장이 들어서 있다. ‘3일 동안 19엔 균일가’, ‘3개를 사면 1개는 덤’ 등과 같은 종이가격표도 죽 늘어서 있다. 할인점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풍경.

신세계 정세원 도쿄사무소장은 “이토요카도는 한국 유통에서 볼 수 없는 새로운 업태(業態)”라며 “백화점과 할인점의 중간 형태”라고 설명했다. 가격 할인이 없으니 할인점이라고 부를 수 없고, 유명 브랜드 제품을 팔지 않기 때문에 백화점과도 다르다는 것.

‘가격이 비싼데 고객을 끄는 힘은 뭘까.’ 기자의 의문은 한 주부와의 인터뷰에서 쉽게 풀렸다.

“물건을 믿을 수 있잖아요. 특히 비닐 포장된 고등어나 꽁치 같은 생선은 매우 신선할 뿐 아니라 냄새가 나지 않아 편리해요. 여기에 오면 뭐든 다 있는 것도 맘에 들고요.”(사토 하나코·佐藤花子)

저녁 찬거리를 고르던 사토씨는 “물건 값이 싸면 품질은 그만큼 떨어지지 않겠느냐”며 “집 주위에 대형 할인점이 생겨도 계속 이토요카도를 이용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국에서는 테스코 까르푸 월마트 등 외국계 할인점이 시장의 30% 정도를 차지하지만 일본에서는 아직 1%도 채 되지 않는다.

매장에서 가장 노른자위 위치인 1층 중앙에는 높이 10m짜리 크리스마스트리가 놓여 있었다. 그 주위로 누구라도 이용할 수 있는 테이블 10개와 의자 30여개가 있었다. 2층과 3층에도 100여평 규모로 쉴 공간을 넉넉하게 만들어 놓았다.

4층부터 6층까지는 주차장이다. 주차된 승용차간의 공간은 어림잡아 50cm 이상이었다. 초보운전자라도 수월하게 주차할 수 있을 정도.

일본 전역에 190여개 매장을 가진 이토요카도가 지난해 올린 매출액은 1조5276억엔(약 15조3000억원). 유통업계 1위인 이온(1조7012억엔)에 비해 10% 정도 매출은 뒤지지만 경상이익은 492억엔으로 이온(338억엔)보다 45%나 더 많았다.

꾸준한 성장에 힘입어 내년부터는 더욱 공격 경영에 나선다. 매년 10여개씩 매장 수를 늘리고, 기존 점포도 20여개씩 개보수한다는 방침이다.

도쿄=박형준기자 lovesong@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