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대우차 노사 구조조정 합의…인력감축 동의서 서명

입력 | 2000-11-27 18:30:00


대우자동차 노사가 27일 인력감축을 포함한 구조조정에 합의했다.

이에 따라 부도 이후 혼미했던 대우차 회생문제가 △법정관리 개시 △채권단 자금지원 △GM과의 매각협상 재개 등으로 가닥이 잡힐 전망이다

대우차의 이종대(李鍾大)회장과 김일섭(金一燮)노조위원장등 협상 대표들은 이날 노사협의회를 열고 "사업구조와 부품 및 제품 가격, 인력 등을 포함한 전 분야에 걸쳐 구조조정이 필요하다" 는 내용의 합의문에 서명했다.

▼관련기사▼

[대우車노사 구조조정 합의]위기 모면…규모·인력 축소 본격화

대우차 노사의 이번 합의는 기업 구조조정 과정에서 대기업노조가 인력감축에 동의한 대표적 사례로서 앞으로 진행될 공기업 등 기업 구조조정에 적지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대우차 노조는 '이른 시일 내의 자구계획안 시행' 등을 포함한 합의문 서명이 끝난 뒤 대의원대회에 합의문을 넘겨 조합원 만장일치로 추인을 받았다.

이에 앞서 대우차 사무직 근로자들로 구성된 사무노위는 이날 오전 노사합의와 채권단의 자금지원 등을 요망하며 집단사직서를 작성, 탄원서와 함께 인천지법과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에 제출했다.

회사측은 노사합의 내용을 포함해 구조조정 의지를 밝히는 소명자료를 28일 법원에 낼 예정이다.

이에 따라 인천지법은 이르면 이번주 중 법정관리 개시결정을 내릴 것으로 보인다.

채권단도 금명간 긴급 자금지원에 나설 것으로 알려졌다.

주채권은행인 산은측은 이날 "대우차가 신규 자금지원을 요청하는대로 채권금융기관협의회를 열어 대우차와 그 협력업체에 대한 신규 운영자금 등의 지원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채권단의 자금지원이 이뤄지면 9일부터 가동이 중단된 부평공장도 재가동될 전망이다.

대우차 운영의 가닥이 잡히게 되면 중단됐던 GM과의 매각협상이 재개되는 등 정상화 절차가 속속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sarafina@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