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내삶의 빅딜]"대기업 대리서 학생으로" 유영란씨

입력 | 2000-04-23 21:39:00


"아줌마가 새파랗게 어린 남자에게 '누나, 누나'하고 불리기가 어디 쉽나요?"

'유대리'에서 '누나'로 호칭이 바뀐 유영란씨(32·서울 동작구 사당동)의 말.

포항공대 전산학과 출신인 그는 2년전만해도 대기업 시스템통합업체에서 일하고 있었다. "난 방전된 배터리야."

늘 충전의 기회를 엿봤다. 그러나 대기업의 대리라는 '안정'을 포기할 용기를 내기는 쉽지 않았다. 국제통화기금(IMF) 관리체제에 들어섰을 때 회사에서 명예퇴직자를 모집했다.

"언젠가 나갈 것이라면 미리 자원해서 살생부의 명단을 줄이자."

친정에선 조심스럽게 "너 짤린 게 아니냐"며 안색을 살폈고, 시댁에선 "다를 못 붙어있어 난리인데 왜 박차고 나오느냐"며 혀를 끌끌 찼다.

그러나 유씨는 곧 각종 정보과학회지까지 뒤져가며 관심 분야의 전문가를 물색했다. e메일로 약속을 정해 만난 대학원의 교수는 두 돌이 지난 아들을 둔 유씨에게 "야간 작업이 많아 힘들텐데. 게다가 아기까지 있으면…"하며 난색을 표했다.

유씨는 임신 3개월이라는 사실도 숨긴 채 늠름하게 말했다.

"전 이제까지 잘 해왔습니다. 앞으로도 자신 있습니다."

지난해 그는 서류심사만으로 치러지는 특별전형에 합격, 숭실대 대학원생이 됐다. 처음엔 5년간 길들여졌던 핸드백 대신 배낭을, 구두 대신 단화나 운동화에 적응하는 게 쉽지는 않았다.

게다가 물 위의 기름이 되지 않기 위해선 사소한 것에도 배려를 해야했다. 옷은 젊게 입되 유치하지 않아야 했고 대화의 소재 선택에도 신중해야했다. 회사에서처럼 '전세값이 올랐다' '△△은행의 ○○상품이 좋다' '애들이 어쩐다'등의 이야기를 했다간 썰렁해지기 일쑤이므로.

가계총소득의 40%가 준다는 게 늘 '빅딜'을 망설이게 했지만 뜻밖에도 생활에 도움이 될까 해서 시작한 주식투자로 생활비를 벌었다. 아직까지 퇴직금이나 그동안의 저축 등 '원전'은 그대로 남은 상태.

"돈이라는 게 늘 쓸 만큼은 생기는 거더라구요. 또 돈이 생기면 쓸 데가 생기구요."

결국 자신감만 있다면 인생에서 모험과 도전을 즐길 수 있다는 게 유씨의 주장이다.

larosa@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