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손흥민 오프사이드 VAR 논란

Posted September. 23, 2019 08:23,   

Updated September. 23, 2019 08:23

日本語

 시즌 첫 도움을 올린 토트넘 손흥민(27)이 비디오판독(VAR)의 희생양이 됐다. 현지 언론에서도 판독 결과를 놓고 논란이 거세다.

 토트넘은 21일 영국 레스터의 킹파워스타디움에서 열린 레스터시티와의 2019∼2020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 6라운드 방문경기에서 1-2로 졌다. 전반 29분 손흥민의 감각적인 힐 패스에 이은 해리 케인의 선제골로 앞서갔지만 후반 24분과 40분에 연달아 골을 허용하면서 시즌 2패(2승 2무)째를 당했다.

 토트넘은 1-0으로 앞선 후반 19분 세르주 오리에가 다시 골망을 흔들었지만 VAR 결과 오프사이드로 판정되면서 노골이 됐다. 이 과정에서 심판은 오리에의 슈팅 전에 손흥민이 오프사이드 반칙을 범했다고 판단했다.

 상황은 이랬다. 탕기 은돔벨레의 패스를 받은 손흥민이 페널티박스 안쪽까지 질주한 뒤 슈팅을 시도했지만 공은 수비수를 맞고 오른쪽으로 튀었다. 이 공을 오리에가 받아 때리면서 골을 성공시켰지만 주심은 VAR 판독을 선언했다. 손흥민이 은돔벨레의 패스를 받을 때 오프사이드 위치였다는 것이다.

 판독실에서는 화면 확대와 축소를 반복하면서 손흥민의 위치를 선을 그어가며 확인했다. 화면상 손흥민의 어깨-허리-허벅지-발은 모두 오프사이드 라인과 같은 선 위에 있는 것으로 보였다. 이럴 경우는 오프사이드 라인이 아닌 걸로 판정된다. 손흥민의 팔이 앞으로 나왔지만 팔은 오프사이드 판정 기준에서 제외된다. 하지만 심판은 1분 20초가량 화면을 지켜본 끝에 노골을 선언했다. 오리에의 득점이 무효가 된 뒤 토트넘은 잇달아 골을 내줬다. 손흥민은 패배가 확정된 직후 아쉽다는 듯 한 손으로 얼굴을 감싸 쥐고 천천히 경기장을 빠져나갔다.

 경기가 끝난 뒤 현지에서는 판정이 지나쳤다는 지적이 잇따랐다. 영국 공영방송 BBC는 “지나치게 엄격한 VAR가 레스터시티에 유리하게 작용했다”고 지적했다. 현지 축구 전문가 디온 더블린 역시 “손흥민의 어디가 오프사이드였는지 알 수 없었다”고 꼬집었다. 잉글랜드 축구의 전설이자 방송 해설자로 활약하고 있는 게리 리니커는 트위터에 “레스터시티에는 도움이 됐겠지만 지금의 VAR는 쓰레기처럼 쓰이고 있다. 경기에 도움을 줘야 할 VAR가 축구의 생명력을 빨아먹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원주 takeoff@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