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고흐 작품 속에 예수와 열두 제자?

Posted March. 10, 2015 07:12,   

日本語

인상파 거장 빈센트 반 고흐가 그의 걸작 밤의 카페테라스 속에 예수와 열두 제자를 상징하는 인물을 그려 넣었다는 주장이 등장해 화제다. 1888년 완성된 이 작품은 당시 고흐가 거주하던 프랑스 남부 아를에 있는 한 카페의 저녁 풍경을 묘사하고 있다.

미국 인터넷언론 허핑턴포스트는 미술 연구가 재러드 백스터의 분석을 인용해 그림 속에서 흰 옷차림에 긴 머리를 한 사람이 예수, 테이블에 앉거나 주변에 서 있는 사람들이 열두 제자를 상징한다고 7일 보도했다. 특히 카페에서 걸어 나가는 한 사람이 바로 예수를 배반한 가룟 유다라고 설명했다.

백스터는 이 외에도 이 작품에 여러 종교적 상징이 등장한다고 주장했다. 카페 창틀이 십자가 형태이고 카페를 밝히는 노란색 전등은 예수의 후광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 고흐가 즐겨 사용한 노란색은 천국을 의미한다고도 덧붙였다.

백스터는 이런 상징이 고흐의 성장 배경과도 깊은 관련이 있다고 분석했다. 그의 아버지는 목사, 숙부는 저명한 신학자였으며 고흐 본인도 화가가 되기 전 아버지의 뒤를 따라 목회자가 되기를 희망했다. 실제 고흐는 이 작품을 그릴 무렵 후원자를 자처했던 동생 테오에게 나는 종교가 대단히 필요하다는 점을 매일 느낀다는 편지를 보내기도 했다.

하정민 기자 dew@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