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여권 정부 언론정책 이대론 안된다

Posted November. 04, 2005 07:13,   

日本語

1026 재선거 참패 후 청와대와 열린우리당 내에선 대()언론 관계에 대한 자성론이 고개를 들고 있다. 언론과의 지나친 긴장 관계에 대한 역풍이 적지 않다는 판단에서다. 홍보 시스템을 정비하는 등 특단의 대책을 세워야 한다는 목소리도 흘러나오고 있다.

반면 한나라당은 여권의 국정 홍보는 사실상 정권 홍보라며 비판 수위를 높였다.

청와대, 언론의 관심을 당부한다=청와대는 최근 노무현() 대통령에 대한 언론의 적극적인 관심을 당부하고 있다.

김만수() 청와대 대변인은 노 대통령이 참석한 1일의 중소기업 정책 혁신 성과보고회가 언론에 제대로 다뤄지지 않자 행사 내용이 알찼는데 제대로 보도되지 않아 안타깝다며 언론의 협조를 촉구했다.

여기엔 최근 노 대통령을 겨냥해 민생을 챙기지 않는다는 야당의 비판에 속수무책으로 당할 수 없다는 위기감이 작용한 듯하다. 대통령을 제대로 봐야 한다는 청와대 참모의 홍보전이 뜨거운 것도 이런 분위기와 무관치 않다.

청와대는 동시에 노 대통령의 대국민 메시지 관리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대국민 메시지가 전혀 예상치 못한 방향으로 튀는 경우가 종종 나오기 때문이다.

노 대통령이 지난달 30일 내년 초 미래 구상을 발표하겠다고 했을 때 언론 보도의 초점이 주로 노 대통령의 진로에 관한 정치적 결단에 맞춰진 것이 단적인 사례. 이와 관련해 청와대는 내부적으로 메시지 관리가 잘못된 것 아니냐며 경위 파악에 나섰다는 후문이다.

청와대의 한 핵심 관계자는 내년 초 발표될 대통령의 미래 구상이 국민의 피부에 와 닿으려면 언론의 협조가 필수적이다라고 말했다.

열린우리당, 당의 언론정책에 문제가 있었다=열린우리당에서도 1026 재선거 패배 원인으로 미숙한 언론 대처를 꼽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당 부설 열린정책연구원의 양형일() 부원장은 최근 비상집행위원회에 제출한 보고서에서 당 지지도가 추락한 원인의 하나는 당정()이 언론 환경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또 당 대변인을 지낸 박영선() 의원은 최근 당 조직을 대변인 중심에서 미디어 중심으로 재편해야 한다고 제안하기도 했다.

언론과의 갈등 구조를 해소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터져 나왔다.

한 중진 의원은 3일 기자에게 이런 식으로 언론과 갈등 관계를 계속 끌고 갈 수는 없다며 당과 청와대에서 조만간 언론 정책의 변화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나라당, 국정홍보처 폐지하라=한나라당은 3일 국정홍보처를 폐지하는 대신 국무조정실이 홍보업무 조정까지 맡도록 하는 내용의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국정홍보처가 정부 정책보다는 대통령과 현 정권의 홍보에만 열중하는 정권홍보처로 전락했다는 게 한나라당의 주장이다.

개정안을 대표 발의한 정종복() 의원은 국정홍보처는 언론 보도를 자의적으로 분류하고 공무원들의 업무평가 기준을 언론 대응 실적으로 평가하는 등 헌법이 보장한 언론 자유와 공무원의 정치적 중립을 훼손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나라당은 2일 국회 문화관광위원회에서 이백만() 국정홍보처 차장이 쓴 칼럼 한나라당의 감세안은 부자를 위한 정책을 문제 삼아 국정홍보처는 야당 비판에 혈안이 된 정권홍보처라고 비판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