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대단해요! 선 파워

Posted November. 24, 2004 23:05,   

日本語

역시 선(SUN) 파워다.

선수 시절 국보급 투수로 불리며 그라운드를 주름잡았던 선동렬 삼성 감독(41). 이제 갓 불혹을 넘겼지만 프로야구에서 선동렬 효과는 실로 대단하다.

날짜를 역순으로 거슬러 올라가보자. 올 한국시리즈 우승팀 현대를 망연자실하게 한 23일 심정수 박진만 듀엣의 전격 삼성 입단은 선 감독의 보이지 않는 손이 큰 역할을 했다.

대만에서 마무리 훈련을 겸한 슝디 엘리펀츠와의 친선경기를 마치고 22일 오후 귀국한 선 감독은 심정수 박진만의 입단 협상이 난항을 거듭한다는 김평호 코치의 연락을 받자 곧바로 휴대전화를 꺼내들었다.

그는 이들에게 영입을 원하는 이유를 설명하면서 꼭 같이 한번 야구를 해보고 싶다는 간곡한 말로 끝을 맺었다. 결과는 어땠을까. 이들은 입단 기자회견에서 어릴 적 우상이었던 선 감독과 함께 뛸 수 있어 영광이라고 화답했다.

5년 임기는 철옹성일 것 같았던 김응룡 전 감독이 1년을 남겨두고 사퇴한 뒤 선수 출신으로는 사상 최초로 구단 사장에 오른 것 역시 선동렬 효과. 내심 선 감독에게 조기 지휘권 이양을 원했지만 차마 말을 못했던 삼성이 찾은 최선의 모양새는 김 사장-선 감독 체제였다. 이 과정에서 차기 사장 후보였던 김재하 단장의 결단이 필요했다.

선 감독은 3년간의 한국야구위원회(KBO) 홍보위원직을 그만 두고 현장에 복귀할 때인 지난겨울에는 40대 세대교체 바람을 일으키기도 했다. 옛 사부인 김인식 전 두산 감독(현 한화)은 당시 선 감독이 소속팀과 말이 오고가자 스스로 재계약 포기를 선언했고 결국 김경문 감독이 바통을 이어받는 계기가 됐다. 이어 LG가 이순철, 롯데가 양상문, 이에 앞서 전년도에 선 감독의 영입에 실패했던 SK가 조범현 감독과 계약했다.

자유계약선수(FA)제도도 선 감독이 현역에서 은퇴한 직후인 1999년 말에야 생겼다. 선 감독이 FA가 된다면 프로야구 시장 전체가 홍역을 앓을 것을 경계했기 때문. 또 91년 억대 연봉시대를 처음 연 것도 그였다.



장환수 zangpabo@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