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신이 날 보내” 아프간 前미군 무차별 총격… 아기 등 4명 사망

“신이 날 보내” 아프간 前미군 무차별 총격… 아기 등 4명 사망

Posted September. 07, 2021 08:46,   

Updated September. 07, 2021 08:46

日本語

 아프가니스탄에 파병됐던 미국의 전 해병 저격수가 플로리다주의 한 가정집에서 ‘묻지 마 총격’을 벌여 3개월 된 아기와 엄마를 포함해 4명을 살해했다. 범인은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를 앓았고, 최근에는 정신 이상 증세를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AP통신 등에 따르면 5일 전직 해병대원 브라이언 라일리(33·사진)가 플로리다주 탬파 인근 레이크랜드의 가정집에서 경찰과 총격전을 벌이다 체포됐다. 라일리는 체포 전 이 집에 있던 한 남자 아기, 아기의 엄마(33)와 할머니(62), 한 남성(40)에게 총을 쏴 살해하고 11세 소녀에게도 여러 발을 쏴 중상을 입혔다. 경찰 당국은 라일리가 범행 현장에서 약 20km 떨어진 브랜던에 살았으며, 피해자들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는 사이로 무작위로 범행 대상을 고른 것으로 보고 있다.

 경찰에 따르면 라일리는 범행 전날 저녁 사건 현장 집 앞에 차를 대고 “신이 나를 보내 당신의 딸과 이야기하도록 했다”고 주장했다. 체포 뒤 자신이 ‘서바이벌리스트(survivalist·사회질서의 붕괴와 세상의 종말을 불러오는 사건에 대비하는 이들)’라고 했으며, 필로폰을 투약했다고 자백했다.

 라일리의 여자친구는 경찰에 그가 PSTD 진단을 받았으며 우울해했다고 진술했다. 특히 범행 1주일 전 한 교회에서 경비를 서고 온 뒤 “이제 신과 직접 대화할 수 있다”고 하는 등 이상 행동을 보였다고도 했다.

 라일리는 2008년 이라크, 2009∼2010년 아프가니스탄에서 저격수로 복무하는 등 4년간 군에 있다가 제대했다. 제대 뒤에는 경호원이나 보안요원으로 일했고, 범죄 전력은 없다.


조종엽 jjj@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