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박대통령 “김밥 한줄에 만원 받으면 관광객 쫓아내는 것”

박대통령 “김밥 한줄에 만원 받으면 관광객 쫓아내는 것”

Posted June. 18, 2016 07:27,   

Updated June. 18, 2016 07:46

日本語

 박근혜 대통령은 17일 “관광객이 안 오느냐고 아우성을 치다 많이 오면 불친절하고 김밥 한 줄에 1만 원씩 받는 식이면 관광객을 쫓아내는 것”이라며 “그러면서 관광객이 많이 오기를 바라는 것은 모순”이라고 지적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문화관광산업 경쟁력 강화회의에서 “중국인 단체 관광객 대상 저가관광이나 택시 바가지요금 같은 문제들은 관광객 만족도를 떨어뜨리고 한국 관광의 이미지를 실추시키는 심각한 원인이 되고 있다”며 “다시 찾고 싶은 한국이 될 수 있도록 불만 제로 관광 환경을 만들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오얀타 우말라 페루 대통령이 2004년 주한 페루대사관 근무 당시 새벽에 딸이 아팠을 때 동네 주민이 약을 구해준 것을 두고두고 고마워한다는 사연을 전한 뒤 “친절 하나가 얼마나 큰 영향을 미쳤는지 보여주는 예”라고 소개했다.

 박 대통령은 “관광객들 마음속을 들여다보면 남는 게 사진밖에 없다는 말은 틀렸다. 제일 마음속에 남는 것은 그 나라 국민의 친절”이라며 “‘한국에 가면 참 친절해서 그 마음이 영원히 남더라’는 것이 최고로 남는 콘텐츠”라고 강조했다.

 또 “관광(觀光)이라는 말의 어원을 보면 ‘나라의 빛을 본다’는 뜻이라고 한다”며 “그 나라에 아주 좋은 빛이 있는데 좋은 관광 상품인지 깨닫지 못해 헝겊으로 뒤집어씌워 놓는 식이면 관광에 대한 매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관광산업은 제조업 대비 일자리 창출 효과가 1.5배나 될 정도로 양질의 일자리 창출이 가능한 청년고용의 돌파구”라며 “관광업계 스스로 과감하게 체질을 개선하고 경쟁력을 높여 많은 청년 일자리를 만들어 달라”고 당부했다.장택동 기자 will71@donga.com



장택동 기자will71@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