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파업불참차막고 운전자 때리고 동시다발 폭력

파업불참차막고 운전자 때리고 동시다발 폭력

Posted June. 27, 2012 05:36,   

日本語

화물연대 파업이 폭력 양상을 띠고 있다. 파업 첫날에는 지도부에서 운송거부에 참여하지 않는 화물운전자들에 대한 공격을 최대한 자제시켰지만 둘째 날인 26일에는 전국에서 동시다발로 폭력사태가 벌어졌다. 특히 주행하는 화물차를 가로막은 뒤 각목으로 운전자를 끌어내 폭행하는 일까지 생겼다.

노동계에서는 파업 이틀째를 맞았지만 운송거부 참여율이 2008년 총파업에 비해 떨어진 것으로 나타나자 화물연대가 무리수를 둔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특히 화물연대에 가입하지 않은 운전사의 운행거부 동참이 예상보다 많지 않아 앞으로도 파업 동력을 얻기 쉽지 않을 전망이다.

왜 동참 않냐 폭력 휘둘러

26일 경남 창원중부경찰서에 따르면 화물연대 경남지부장 이모 씨(46)는 이날 오전 10시55분경 파업에 동참하지 않고 화물을 나르던 김모 씨(44)의 25t 화물차를 승용차로 가로막았다. 이 씨 등 화물연대 조합원 3명은 각목을 꺼내 김 씨의 화물차 유리창과 사이드미러를 완전히 부순 뒤 김 씨를 끌어내 어깨와 허벅지를 때려 전치 2주의 상처를 입혔다.

경찰에 따르면 이들은 파업에 동참하지 않는 화물차 운전자를 공격하기 위해 승합차에 탄 채 도로변에 잠복해 대기했다. 또 자신들의 신원을 감추기 위해 모자와 마스크를 착용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날 이모 씨 사건 외에 화물연대 조합원들이 신호대기 중인 화물차로 달려가 곡괭이로 유리창을 깨고 운전자를 곡괭이 자루로 폭행한 사건도 발생했다. 경찰은 이날 이 씨에 대해 체포영장을 신청했다.

경찰은 이날 폭행 운전자 협박 계란투척 업무방해 등 화물연대의 불법행위 20건을 적발했다.

파업 참가율 4년 전 비해 크게 낮아

폭력행위가 벌어진 데는 화물연대에 가입하지 않은 화물운전사들의 파업 참여율이 예상외로 올라가지 않았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국토해양부에 따르면 파업 이틀째인 26일 낮 12시 현재 운송을 거부한 화물차량은 2958대로 집계됐다. 이는 부산항 등 13개 주요 물류거점의 전체 운행차량 1만1198대의 26.4% 수준으로 전날 15.8%에서 나름대로 증가한 수치지만 4년 전 전면파업에 비하면 크게 낮은 수치다.

당초 정부와 화물연대 모두 파업 둘째 날이 장기화 여부를 결정지을 것으로 봤다. 화물연대는 파업 이틀째부터 미가입 화물운전사들의 참여가 늘어날 것이라고 공언했다. 국토부 역시 26일 상황을 지켜봐야 장기화 여부를 말할 수 있다고 밝혔다. 2008년에는 운송거부율이 첫날 18.3%에 머물다가 다음날 76.2%까지 급격히 늘며 물류대란으로 이어졌다.

파업 참가가 저조한 것은 평택항(78.4%)과 부산항(55.1%)을 제외한 나머지 주요 항구와 내륙컨테이너기지(ICD)에서 운송거부에 나서는 화물운전사가 많지 않았기 때문이다. 특히 2008년 파업 참여율이 80%를 넘었던 인천항은 26일 6.7% 참가에 그쳤다.

국토부는 이날 군에 위탁했던 컨테이너 100대를 부산항과 의왕ICD에 배치하고 운송 거부 차량운전사에 대해 유가보조금 지급정지를 실시하는 등 압박을 계속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부산항의 컨테이너 장치율(항만 내 컨테이너 적재능력 대비 실제 적재량)이 51.2%에 그친 만큼 위험 수위에 도달하기까지 20일 정도 여유가 있다고 말했다.

조기 타결 가능성도

화물연대는 파업 참여율이 낮다는 국토부 발표를 반박하면서도 교섭을 요청했다. 화물연대는 이날 성명을 통해 광양항, 평택항, 부산항 등은 80% 이상 운행이 중단됐다며 자체 집계로 대형화물차의 90%가 파업에 동참한 것으로 파악한다고 밝혔다.

화물연대는 27일 오후 2시 정부과천청사에서 끝장 교섭을 개최할 것을 제안했다. 강범구 국토부 물류항만실장도 운송업체와 화물연대가 절충점을 찾을 수 있도록 대화의 장을 만들 생각이 있다고 말했다. 운송업계 관계자는 2008년 파업 당시에는 화물연대가 먼저 대화 제안을 한 적이 없었다며 손익을 따져보고 빠른 대화를 선택한 만큼 파업 조기 타결도 가능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김황식 국무총리는 26일 국무회의를 주재하는 자리에서 화물연대의 집단 운송거부에 대해 국민경제를 볼모로 집단행동을 강행한 것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며 정부로서는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박재명 jmpark@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