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구제역 백신 맞았는데 51일만에 또 영천서 양성

구제역 백신 맞았는데 51일만에 또 영천서 양성

Posted April. 18, 2011 10:03,   

日本語

끝난 줄 알았던 구제역이 또 발생했다. 2월 25일 150번째 구제역 양성 판정이 나온 지 51일 만이다. 특히 이번 구제역은 전국 가축에 대한 구제역 백신접종이 완료된 후 발생한 첫 사례여서 방역 당국과 축산농가들을 당혹하게 하고 있다.

농림수산식품부는 17일 전날 경북 영천시 금호읍 황정리의 돼지농가에서 구제역 의심신고가 들어와 정밀검사를 한 결과 양성으로 판명됐다고 밝혔다. 이 농가는 돼지 67마리를 키우고 있었으며, 최근 돼지 6마리가 식욕 부진과 발굽 상처, 다리 젊 등의 증상을 보였다.

농식품부는 바이러스 분석 결과 최근까지 발생한 구제역과 같은 유형(O형)의 것으로 확인됐다며 일단 발병이 확인된 돼지 6마리를 도살처분하고, 해당 농장에 대한 이동제한조치를 취했다고 전했다. 다만 이미 백신을 접종한 O형 구제역이 재발한 것인 만큼, 발병 돼지 외 다른 돼지들은 도살처분하지 않기로 했다. 이동제한 역시 발생 농장에만 국한됐다.

하지만 축산농가들은 이번 구제역이 백신을 맞았음에도 불구하고 발생한 것이란 점에서 크게 불안해하고 있다. 농식품부에 따르면 해당 농가 돼지들은 이미 2월 6일과 23일 각각 1, 2차 구제역 백신접종을 모두 마쳤다. 항체 형성 기간(약 2주)도 지난 돼지들이 구제역에 감염된 것이다. 이에 대해 농식품부 관계자는 백신을 맞았다고 해서 100% 병에 안 걸리는 것은 아니다라며 백신 투입량이 충분치 않았거나, 주삿바늘이 휜 경우, 돼지의 면역력이 크게 떨어졌거나 바이러스의 양이 아주 많았을 경우 등 다양한 변수가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농식품부는 앞으로도 기존 발생지역을 중심으로 구제역이 추가 발생할 수 있다고 보고 전국 시도에 가축 관찰 및 일제 소독을 할 것을 지시했다. 특히 구제역 발생 농가 및 주변 500m 내 가축들의 임상 변화를 면밀히 관찰하고 있다.

한편 농식품부는 이번 발병과 관계없이 이동제한 해제 및 가축시장 재개장, 가축 재입식 등은 당초 예정대로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임우선 imsun@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