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남지원물자 주민들 손에 안돌아가

Posted July. 21, 2006 03:02,   

日本語

북한의 식량난이 극심하던 1990년대 중후반 아이를 죽여 인육을 먹는 등 참극이 빚어졌다는 탈북자의 증언이 나왔다.

올 5월 탈북자로는 처음으로 비정치적 망명이 허용돼 3개월째 미국에서 생활 중인 탈북자 6명(본보 5월 22일자 A16면 기사 참조)은 19일 워싱턴 미 상원에서 기자회견을 했다. 미국 망명 과정에 도움을 준 샘 브라운백(공화캔자스 주) 상원의원의 주선으로 이뤄진 이날 회견에서 이들은 신분 노출을 우려해 짙은 선글라스를 끼고 야구모를 눌러쓴 채 증언했다.

1997년 북한을 탈출해 중국에 머물다가 3번이나 북송을 당했던 신요셉(가명32) 씨는 1996년 직접 보고 들은 일이라며 끔찍한 인육사건을 회고했다.

우리 집 옆 동네의 장마당(시장)에서 순대를 팔던 부부가 있었다. 이들은 부모들이 식량을 구하러 간 동안 장마당에서 빌어먹던 아이 13명을 죽였다. 그 후 아이들의 내장으로 만든 순대를 팔다가 적발됐다. 나도 사먹었었는데. 13번째 죽은 아이를 발견했을 때 어느 집 아이인지를 알 수가 없어서 학교 마당에 아이의 머리를 두고 전교생에게 직접 확인시키기도 했다. 동생 찬미도 이를 목격했다.

요셉 씨는 또 중국에서 공안에 잡혀 북송된 뒤 수용소의 지하 10m 감방에서 6개월간 지냈다. 몸이 공중에 매달린 채 매질을 당했으며 고문을 받기도 했다고 말했다.

탈북자들은 평양 어린이들의 현실에 대한 질문을 받고 생활이 어려워지면서 학생이 30명인 반에 교과서가 10권 정도만 공급된다. 유엔에서 과자가 지원되는데 교원과 교장이 (중간에서) 떼어먹어 학생들에겐 일부만 지원된다고 주장했다.

이날 회견 도중 방청석에서 한국 측 햇볕정책의 실효성을 북한 땅에서 느낄 수 있었느냐는 질문이 나왔다.

찬미 양은 한국에서 북한에 물자 지원을 많이 하는 것을 알았다. 그러나 주민들에게는 혜택이 오지 않았다. 전쟁 준비나 핵무기를 만드는 데 쓰이는 것 같다. 이런 식의 지원은 하지 말아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기홍 sechepa@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