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미군, 괌 해상서 대규모 훈련

Posted June. 20, 2006 03:00,   

日本語

미국 정부는 북한이 함북 화대군 무수단리의 대포동 2호 또는 대포동 2호 개량형 미사일에 액체 연료 주입을 마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로이터통신이 18일(현지 시간) 보도했다.

이 통신은 미 정부 관계자들의 말을 인용해 북한이 미사일에 연료를 주입하면 다시 빼내는 과정이 복잡한 점을 감안할 때 미사일 발사 유예 가능성이 줄고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그러나 한국 정부는 미사일 연료 주입작업이 끝났는지, 조만간 북한이 미사일을 발사할 가능성이 있는지에 대해 최종 결론을 내리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 당국자는 19일 연료를 주입했다 하더라도 언제든지 다시 빼낼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고이즈미 준이치로() 일본 총리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북한이 미사일을 발사하면 미국 등과 협의해 강경한 조치를 취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고이즈미 총리는 또 북한이 핵무기를 개발해 얻을 이익은 없다면서 각국과 연대해 미사일을 발사하지 말도록 북한에 요청하고 있으며 지금도 발사하지 않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미국과 일본은 29일 미국 워싱턴에서 열리는 양국 정상회담에서 채택할 공동성명에 북한의 미사일 발사 동향에 대한 우려를 포함시킬 것이라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이 이날 보도했다.

미국은 1923일 태평양의 괌 인근 해상에서 항공모함 3척과 함정 28척, 병력 2만2000여 명이 참가하는 대규모 군사훈련을 실시할 계획이다.

용감한 방패 2006으로 불리는 이 훈련은 연례훈련이지만 참가 인원과 장비가 10여 년 만에 최대 규모여서 북한의 미사일 발사 움직임과 관련해 주목을 끌고 있다.



이명건 서영아 gun43@donga.com sya@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