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한중 경제장관 “공급망 협력 협의체 신설”

한중 경제장관 “공급망 협력 협의체 신설”

Posted August. 29, 2022 07:49,   

Updated August. 29, 2022 07:49

ENGLISH

 한국과 중국이 처음으로 공급망 협력 강화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맺고 공급망 협력 협의체를 만들기로 했다. 미국 주도의 공급망 재편이 본격화되는 가운데 한중 경제 수장이 약 2년 만에 처음으로 머리를 맞대 내린 결론이다.

 28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추경호 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과 허리펑(何立峰)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 주임은 전날 화상으로 ‘제17차 한중 경제장관회의’를 열고 공급망 협력 강화를 포함해 3건의 MOU를 맺었다. 한중 경제장관회의 개최는 2020년 10월 이후 약 1년 11개월 만이다. 기재부 관계자는 “양측이 이번 회의가 실질적 경제 협력 대화의 물꼬를 트는 데 큰 의미가 있는 것으로 평가했다”고 설명했다.

 한국과 중국은 최근 중요성이 부각된 공급망이 상호 긴밀히 연결돼 있다는 데 공감대를 이루고 ‘공급망 협력 강화’ MOU를 체결했다. 이에 따라 국장급의 ‘공급망 협력 조정 협의체’가 신설된다. 공급망 불안과 같은 문제가 발생하면 협의체를 통해 관련 정책 의견을 교환하고 적시에 협력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한국 측은 성과를 위해선 안정적이고 예측 가능한 환경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중국 정부의 각별한 관심을 당부했다.

 또 양국은 ‘한중 경제 협력 교류회’ 공동 개최를 골자로 하는 ‘경제 분야 실질 협력 강화’ MOU에도 서명했다. 올해 하반기(7∼12월)부터 매년 열릴 교류회에선 자국 정책 소개, 기업들 애로사항 청취, 지방 도시 간 협력, 기업·싱크탱크 교류 등이 중점적으로 진행될 계획이다. ‘제3국 공동 진출 협력 중점 프로젝트’ MOU도 체결해 양국 기업들의 공동 진출 협력 사업을 다시 활성화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협력 방안을 협의했다.

 이날 회의에서 추 부총리는 “지난 30년 한중 간 성장과 발전을 바탕으로 급변하는 국제 환경 변화에 맞춰 과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등으로 정체된 교류를 정상화하자”고 제의했다. 또 “현재 공동으로 직면한 글로벌 불확실성에 대응하며 미래 협력도 강화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추 부총리는 2030년 세계박람회(엑스포)가 부산에서 개최될 수 있도록 중국 정부의 지원도 요청했다.


박희창 ramblas@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