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방미연기한 박 대통령, 국내외 메르스 불안 잠재워야

방미연기한 박 대통령, 국내외 메르스 불안 잠재워야

Posted June. 11, 2015 07:32,   

ENGLISH

박근혜 대통령이 14일부터 4박6일로 예정된 미국방문 일정을 어제 연기한다고 발표한 것은 메르스 감영상황을 우려하는 여론을 감안한 정치적 결정으로 보인다. 작년 세월호 참사에 이어 이번 메르스 사태에서도 초동 대처 미비로 정부에 대한 불신이 커져 박 대통령으로선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우선하는 조치를 보여줄 필요가 있었을 것이다.

미국도 국내사정이 여의치 않으면 대통령의 해외 순방 일정을 연기한다. 본란은 9일 박 대통령, 메르스 진압하고 방미하라는 사설에서 메르스 2차 확산 차단에 실패한다면 국민의 분노가 커질 우려가 있음을 지적한 바 있다. 버락 오바마 대통령의 빡빡한 스케쥴 때문에 한미정상회담 일자를 다시 택일하는 것이 쉽지는 않겠지만, 양국이 밝힌 대로 상호 편리한 가장 빠른 시기에 정상회담이 열릴 수 있도록 정부는 외교능력을 발휘해야 할 것이다.

박 대통령이 방미를 나흘 앞두고 연기한 데 따르는 외교적 부담은 물론 작지 않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4월 방미에 이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도 9월 미국을 방문할 예정이어서 우리도 정상회담을 통해 한미동맹의 굳건함을 강조할 필요가 있다. 5000만 국민의 생존을 위협하는 북한의 핵미사일 실전배치 상황은 대한민국의 안전을 위협하는 실체인 것도 사실이다. 한국의 메르스 상황이 심각하다는 불안감이 국제사회에 확산될 가능성도 있다.

이런 부담을 무릅쓰고 방미를 연기한 박 대통령은 그만큼 확고한 각오와 책임감으로 메르스 사태를 통제해야 한다. 아직도 콘트롤타워가 어디인지를 헷갈릴 만큼 정부 내에서도 중구난방 딴소리가 나오는 상황이다. 한국-세계보건기구(WHO) 합동 조사단은 어제 공개한 첫 번째 한국 정부 권고사항에서 메르스 확산과 학교가 연관이 없는 만큼 현재 휴업하는 학교의 수업 재개를 고려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그런데도 교육부는 어제 뒤늦게 메르스 감염 우려 정도와 지역상황을 감안해 시도 교육감 정하라는 휴업 가이드라인을 내려 보냈으니 손발이 맞지 않는 느낌이다.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 여야의 차이를 떠나 전 국민이 합심해 전염병을 물리치겠다는 총력전의 자세다. 목숨을 걸고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살피는 의료진을 격려하고 잔기침을 할 때도 이웃을 배려하는 시민의식을 발휘해야 한다. 대통령은 이 모든 것은 아우르는 메르스 총사령관으로 나서야 한다. 기왕 한미정상회담이라는 중요한 외교일정까지 연기한 만큼 박 대통령이 총리공백 상태의 내각과 청와대를 전면에서 지휘해 메르스와 관련한 국내외의 불안을 잠재우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