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북쌀-중장비-시멘트 달라 남인도적 지원 긍정 검토

북쌀-중장비-시멘트 달라 남인도적 지원 긍정 검토

Posted September. 08, 2010 11:06,   

ENGLISH

북한이 55대승호 송환 결정을 내리기 이틀 전인 4일 남측에 수해 복구를 위해 쌀과 중장비, 시멘트 등을 지원해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확인됐다. 정부는 이를 남북관계의 긍정적인 신호로 판단하고 이른 시일에 지원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통일부는 7일 북한 조선적십자회가 4일 오후 개성공단관리위원회를 통해 대한적십자사(한적) 앞으로 남측이 수해물자를 제공할 바에는 비상식량, 생활용품, 의약품보다는 쌀과 수해 복구에 필요한 시멘트, 자동차, 굴착기 등을 제공하면 좋겠다는 통지문을 보내왔다고 밝혔다. 북한이 정식 통지문의 형태로 정부에 쌀 지원을 요청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한적은 지난달 26일과 31일 두 차례에 걸쳐 북측의 수해와 관련해 비상식량과 생활용품, 의약품, 긴급구호세트 등 100억 원 규모의 지원을 제의했지만 쌀과 중장비, 시멘트는 지원 대상에 포함하지 않았다.

이와 관련해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정부는 한적이 이미 지원을 발표한 100억 원 규모의 대북 수해 지원의 맥락에서 수해 복구를 위해 지원할지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북한의 쌀 지원 요청은 현 정부 출범 이후 북측이 공식적으로 뭔가를 요청한 첫 사례인 만큼 긍정적으로 본다고 말했다. 곧 열릴 노동당 대표자회가 끝난 뒤 지원을 결정하느냐는 질문에는 꼭 그렇지는 않다고 답해 지원 결정이 조만간 나올 것임을 내비쳤다.

다른 정부 당국자도 한적은 정부가 아니라는 점(민간단체라는 의미), 한적이 수해 지원을 제의했고 북측이 필요에 따라 역()제의를 한 것이라는 점, 긴급구호라는 인도주의적 문제가 걸려있다는 점을 고려할 것이라고 말해 쌀 지원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음을 시사했다.

북한이 2006년 수해를 당했을 때 남측은 쌀 10만 t과 트럭 100대, 굴착기 50대, 시멘트 10만 t 등을 지원했고, 2007년 수해 때에도 복구장비 20대, 시멘트 5만 t 등을 보내준 전례가 있다.

정부가 이번에 북측의 쌀 지원 요청을 수용한다면 천안함 사태로 얼어붙은 남북관계가 5개월여 만에 해빙되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쌀이나 시멘트를 보내더라도 일단은 인도적 지원에 한정된다며 현재의 대북 대응기조가 바뀌는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장택동 김승련 will71@donga.com srkim@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