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추억을 팝니다

Posted September. 08, 2005 07:28,   

ENGLISH

어릴 적 아련한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지방자치단체의 문화관광상품이 인기다.

폐선로 부지를 사들여 증기기관차를 운행하고 아름다운 메밀꽃과 함께하는 문학여행을 선보이는가 하면 허수아비를 소재로 축제를 열고 있다. 해병축제와 훈련소 병영체험 등 군() 생활을 소재로 한 축제도 등장했다.

추억을 테마로 한 관광상품은 지역의 이미지를 널리 알리는 것은 물론 지역 경제에 미치는 효과가 커 새로운 고부가가치 사업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추억거리를 찾아라=섬진강을 끼고 있는 전남 곡성군은 4월부터 기적소리와 함께 하얀 연기를 내뿜으며 10km 강변을 달리는 증기기관차를 운행하는 중이다.

지난해 23억 원을 들여 전라선 폐선로 부지를 사들이고 3칸짜리 기관차를 주문 제작했다. 넉달 만에 이용객이 14만7000명에 이를 정도. 주말에는 가족단위 관광객으로 입석까지 매진된다.

하얀 소금을 뿌려놓은 듯 메밀꽃이 활짝 피는 강원 평창군 봉평면 창동리. 메밀꽃 필 무렵의 작가 이효석()의 생가가 있는 이곳에선 효석문화제(211일)가 한창이다. 8만여 평에 이르는 메밀밭 사이로 난 오솔길을 걸으면 어릴 적 향수에 흠뻑 빠져든다.

효석문화제위원회 김성기(.38) 사무국장은 문학의 밤, 메밀국수 만들기 등 옛 정취를 느낄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이 많은 게 성공 비결인 것 같다면서 지난해에 45만 명이 찾아 직간접 경제효과만 100억150억 원에 달했다고 말했다.

교통이 불편하고 이렇다할 문화유적도 없는 전북 고창군 공음면에는 해마다 전국에서 30여만 명의 관광객이 다녀간다. 구릉지대가 끝없이 펼쳐진 공음면 학원농장 30만 평에 조성된 청보리와 메밀을 보기 위해서다.

충남 공주시 정안면 주민들이 8, 9월에 여는 허수아비 축제도 농촌 들녘의 아련한 향수를 불러일으켜 인기를 끌고 있다.

부산에 사는 권혜숙(35여) 씨는 어린 시절 책에서만 배운 허수아비를 한번 만들어 보고 싶어 지난달 가족과 함께 마을을 찾았다며 아이들에게 좋은 체험학습의 시간이 됐다고 말했다.

군대 생활도 체험거리=경북 포항시는 지난해 7월 포항해병인축제를 처음 열었다. 1949년 포항의 시() 승격과 해병대 창설을 기념하기 위해 마련했다.

8월 6일 해병 1000기 배출에 맞춰 열린 올해 축제에서 국내뿐 아니라 미국 독일 호주 베트남 등 외국에 사는 해병 예비역 20명을 포함해 해병 출신 1만여 명과 관광객 10만여 명이 한데 어울렸다.

육군 최대 훈련소(육군훈련소)가 있는 충남 논산시는 훈련소의 추억을 내년부터 관광상품으로 만든다.

5, 6월 논산시 연무읍 일원에서 군 문화를 직접 체험하는 1박 2일간의 논산훈련소 병영체험 축제(가칭)를 열기로 했다.

입영열차 타기, 훈련복 입기, 행군, 사격술예비훈련(PRI), 훈련소 식사, 군화끈 빨리 매고 집합하기 등 힘들었지만 보람 있던 군 생활의 추억을 되살리는 프로그램으로 만들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