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해외송금 까다로워진다

Posted March. 01, 2005 22:40,   

ENGLISH

외국에 사는 가족이나 친지에게 돈을 보내거나(증여성 송금) 유학비용을 송금할 때 사용목적이 적힌 증빙서류를 은행에 제출토록 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해외 부동산투자, 골프 회원권 구입 등 다른 용도로 사용할 자금을 증여성 송금이나 유학체류비 등의 명목으로 해외로 빼돌리는 것을 막기 위한 것이다.

재정경제부는 1일 무분별한 자본유출을 막기 위해 상반기에 외국환거래규정을 고쳐 곧바로 시행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재경부는 증여성 송금이 일정금액을 넘으면 사용목적 등이 적힌 증빙서류를 갖추도록 하고 이를 제출하지 못하면 송금하지 못하도록 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

지금은 증여성 송금에 대해 아무런 서류도 받지 않는다. 다만 연간 1만 달러 이상의 증여성 송금에 대해서는 거래은행이 국세청에 통보한다.

1만 달러 미만의 송금은 국세청에도 통보되지 않기 때문에 1만 달러 미만으로 자금을 쪼개 해외로 보내는 사람들도 있다.

재경부는 또 유학 체재비를 보낼 때는 사용처를 증빙하는 서류를 제출받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지금은 처음 계좌를 만들 때 입학금 고지서를, 1년에 한번씩 등록금을 보낼 때 등록금 고지서를 제시해야 하지만 이 밖에는 10만 달러까지 마음대로 돈을 보낼 수 있다.

또 해외에 예금할 목적으로 송금하는 사람은 건당 5만 달러 이상일 때만 한국은행에 신고하지만 앞으로는 건별이 아닌 연간 누적금액을 신고기준으로 하는 방안도 추진되고 있다.

거액의 돈을 5만 달러 미만으로 쪼개 여러 차례 나눠 송금하면서 신고 의무를 피해가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기 때문.

김근수() 재경부 외환제도과장은 편법으로 대규모 자금이 해외로 유출되는 문제를 제도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이런 방안들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신치영 higgledy@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