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KAI 훈련기, 아프리카 수출 물꼬 텄다

Posted July. 20, 2016 07:00,   

Updated July. 20, 2016 07:14

ENGLISH
 국산 항공기가 처음으로 아프리카에 진출한다. 지난해 방문한 세네갈 대통령을 상대로 펼친 정부와 업체의 적극적인 세일즈 외교가 성과를 냈다는 평가다.

 국내 최대 항공기제조업체인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은 19일 “세네갈 공군과 ‘KT-1S’ 훈련기 4대를 공급하는 내용의 계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KT-1S는 기본훈련기 ‘KT-1’을 공격기 모델로 개조해 만든 세네갈 수출용 훈련기다. 또 이번 계약은 KAI의 올해 첫 완제기 수출계약이기도 하다.

 국내 유일한 완제기 제조업체인 KAI는 그간 초음속 고등훈련기 ‘T-50’을 포함해 총 137대의 항공기를 수출했다. 인도네시아, 필리핀, 태국 등 아시아 국가와 중동(이라크), 유럽(터키), 남미(페루)에도 수출했지만 아프리카는 처음이다. KAI 측은 “성장하는 아프리카 시장에서 수출 발판을 마련했다는 의의가 있다”며 “르완다에도 KT-1 수출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지금까지 KT-1은 2001년 인도네시아에 7대를 수출한 것을 시작으로 세네갈을 포함해 총 81대가 수출됐다.

 앞서 지난해 6월 마키 살 세네갈 대통령은 한국을 방문해 박근혜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했다. 이 자리에서 살 대통령은 한국의 개발경험 이전과 한국 기업의 세네갈 진출을 요청한 바 있으며, 이후 한국정부와 KAI가 적극적으로 세일즈에 나서 계약이 이뤄졌다.

 한편 KAI는 국산 헬기 ‘수리온’을 기반으로 국내 관용시장 및 해외 수주를 추진하고 있으며, 올해 말 미국 록히드마틴과 함께 미 공군의 고등훈련기 교체 사업 ‘APT(Advanced Pilot Training·옛 명칭 T-X)’에도 제안서를 제출할 계획이다.김성규 기자 sunggyu@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