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채플린이 처칠로 변모” 젤렌스키 미타임 표지에

“채플린이 처칠로 변모” 젤렌스키 미타임 표지에

Posted March. 04, 2022 08:06   

Updated March. 04, 2022 08:06

中文

 “찰리 채플린이 윈스턴 처칠로 변모했다.”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이 3일(현지 시간) 우크라이나 국기 위에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대통령(44)과 수도 키이우 시민을 ‘영웅’으로 표기한 14∼21일자 표지(사진)를 온라인에 공개했다. 러시아의 암살 위협에도 키이우에 남아 국민의 항전 의지를 북돋운 희극인 출신의 젤렌스키 대통령이 처칠 같은 세계적 지도자의 반열에 올랐다고 호평했다.

 타임은 “젤렌스키가 수도에 머물기로 한 것은 역사의 흐름을 바꾼 용기 있는 행동”이라며 “미국과 동맹이 러시아에 전례 없는 제재를 가하도록 만들고, 러시아 루블 가치를 떨어뜨렸으며 나머지 세계로부터 러시아 경제를 분리시켰다”고 했다. 스위스 스웨덴 같은 중립국도 우크라이나 지원에 나서고 유럽연합(EU)이 우크라이나를 회원국으로 받아들이는 것을 검토하고 있는 것 또한 그의 용맹이 낳은 결과라는 취지다.

 1882년 설립된 프랑스 파리의 유서 깊은 밀랍인형 박물관 ‘그레뱅’ 또한 2000년부터 22년간 놓였던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인형을 치우고 젤렌스키 인형을 전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항의한 관람객들이 지난달 26, 27일 푸틴 인형의 머리 부분을 훼손하는 바람에 이 박물관은 해당 인형의 머리와 몸통을 분리해 창고로 옮겼다.

 이브 델오모 관장은 푸틴 인형의 빈자리를 누가 대신하느냐는 질문에 “젤렌스키 대통령이 될 수 있다”며 위기에 처한 고국을 떠나지 않고 영웅이 됐기에 역사적 인물 사이에 놓일 자격이 있다고 밝혔다. 이 박물관에는 나폴레옹 황제, 세계적 과학자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요한 바오로 2세 전 교황, 조 바이든 미 대통령, 축구 선수 지네딘 지단, 배우 모니카 벨루치 등 450여 명의 유명인사를 본뜬 인형이 있다.


김민 kimmin@donga.com · 이은택 nabi@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