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아프간 女기자 “탈레반 돌아올줄 몰랐다”

아프간 女기자 “탈레반 돌아올줄 몰랐다”

Posted August. 18, 2021 07:29   

Updated August. 18, 2021 07:29

中文

 “그간 아프가니스탄 여성들은 수많은 성취를 이뤘는데 이제 다시 원점이다. 우리는 옛날로 돌아갔다.”

 아프간 출신인 나지라 카리미 아리아나TV 기자가 16일(현지 시간) 미국 국방부 브리핑룸에서 울먹이며 탈레반이 장악한 고국의 상황에 절망했다.

 그는 존 커비 국방부 대변인에게 질문하던 중 “나는 아프간 출신이다. 하룻밤에 탈레반이 다시 돌아올 것이라고는 생각지도 못했다”고 했다. 이어 자신이 쓴 마스크에 그려진 아프간 국기를 가리키며 “이게 나의 국기다. 탈레반이 나의 국기를 가져가고 자신들의 깃발을 내걸었다”고 했다. 그는 이야기 내내 흐느꼈다.

 영국 데일리메일에 따르면 카리미는 아프간에서 기자 생활을 시작했다. 탈레반은 그가 ‘여성 기자’라는 이유로 죽이겠다고 협박했고 그의 가족도 괴롭혔다. 결국 카리미는 1990년대 말 남편과 함께 파키스탄을 거쳐 미국으로 도망쳤다. 탈레반은 아프간에 남아있던 카리미 오빠의 발목을 잘랐고 엄마와 여동생을 폭행했다.

 카리미는 15일 아슈라프 가니 아프간 대통령이 돈을 챙겨 우즈베키스탄으로 도망간 것을 두고 “탈레반에 맞서 함께 싸우자던 우리 대통령은 대체 어디 있는가”라며 “국민은 대통령이 함께 싸울 줄 알았는데 도망쳤다”고 분노했다.

 커비 대변인은 카리미가 말하는 내내 안타까운 표정을 짓거나 눈을 질끈 감았다. 그는 “나도 가니 대통령이 어디 있는지, 그의 생각이 무엇인지 정확히 말할 수 없다. 다만 당신들의 불안, 공포, 고통을 이해한다. 그건 확실하고 명백하다”고 위로했다. 또 “여기 펜타곤의 누구도 최근 며칠간의 상황을 편하게 지켜보지 못하고 있다”며 복잡한 심경을 드러냈다.


이은택 nabi@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