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볼턴이 다 망쳐놔” vs “트럼프, 김정은에 낚여”

“볼턴이 다 망쳐놔” vs “트럼프, 김정은에 낚여”

Posted June. 20, 2020 07:53   

Updated June. 20, 2020 07:53

中文

 한반도 긴장이 고조되는 상황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존 볼턴 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북한 비핵화 협상의 실패를 놓고 책임 공방을 벌이고 있다. 북한의 잇단 위협 속에서 진지한 대북 해법 논의가 실종됐다는 지적이 나온다.

 볼턴 전 보좌관이 최근 회고록 ‘그 일이 일어난 방’에서 하노이 북-미 정상회담 과정의 뒷이야기를 폭로한 이후 양측은 거친 설전을 벌이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18일(현지 시간) 트위터에서 “미친(wacko) 존 볼턴이 북한에 대해 ‘리비아 모델’을 보고 있다고 했을 때 다 망쳐버렸다”며 “나와 잘 지내던 김정은(북한 국무위원장)은 마치 그의 미사일처럼 폭발했다”고 주장했다. ‘선(先)핵폐기 후(後)보상’을 골자로 하는 리비아 모델은 북한이 강한 거부감을 드러냈던 비핵화 방식이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은 “그(김정은)는 그의 주변 어디에도 볼턴을 두고 싶어 하지 않았다”며 “볼턴의 멍청한 모든 발언은 북한과 우리를 심하게 후퇴시켰고 지금까지도 그렇다”고 썼다. 이와 함께 댄 스커비노 백악관 소셜미디어국장이 볼턴 전 보좌관이 출간한 회고록 ‘그 일이 일어난 방’에 대해 “불만에 가득 찬 오만하고 독선적인 전쟁광이 해고된 뒤 기밀로 가득 찬 책을 쓰는 것만큼 나쁜 일은 없다”고 비난한 글을 리트윗했다.

 백악관 및 외교안보 부처 고위 당국자들도 비난에 가세했다.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은 성명에서 “볼턴의 최종 공적 역할이 미국에 해를 끼치는 반역자라는 사실은 슬프고도 위험하다”고 했고, 피터 나바로 미국 백악관 무역제조업정책국장은 “복수극 포르노”라고 비난했다.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폭로도 이어지고 있다. 이날 CNN방송에 따르면 볼턴 전 보좌관은 회고록에서 김정은 위원장이 트럼프 대통령을 “낚았다(hooked)”며 “김정은을 만나려는 트럼프 대통령의 열의에 가슴이 아팠다”고 했다.

 수미 테리 미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 선임연구원은 이날 트위터에서 회고록을 발췌해 소개했다. 그는 “트럼프 대통령은 한미 연합훈련의 비용에 불만이 컸다. 김 위원장이 한미 연합훈련을 줄이거나 없애기를 원한다고 하자 그는 군 장성을 무시하고 그렇게 하겠다고 답했다”고 밝혔다. 민주당이 주도하는 하원은 볼턴 전 보좌관을 청문회 증인으로 세우겠다고 밝혀 추가 폭로가 나올 가능성도 제기된다.


워싱턴=이정은특파원 lightee@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