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위안부 문제, 한일청구권협정으로 해결 거꾸로 가는 일

위안부 문제, 한일청구권협정으로 해결 거꾸로 가는 일

Posted August. 08, 2014 03:26   

中文

국제사회가 위안부 문제로 일본을 압박하지만 정작 일본은 거꾸로 가고 있다. 아사히신문의 오보 인정을 계기로 이 신문을 집중 공격하면서 위안부 문제의 본질을 흐리고 있는 것이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7일 기자회견에서 나비 필라이 유엔인권최고대표가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강력하게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한 데 대해 위안부 문제는 (1965년) 한일 청구권협정으로 해결됐다며 기존 주장을 되풀이했다.

일본 정부의 고노담화 검증에 참여한 역사학자 하타 이쿠히코() 씨는 7일자 요미우리신문에 미국 등 선진국에 위안부 강제연행을 입증하는 증거는 없다는 사실을 전해 이해시켜야 한다. 일본인이 쓴 학술 논문과 서적을 영어로 번역해 해외에서의 편견과 오해를 불식해야 한다며 국제 여론전을 주문했다.

극우 정치인인 하시모토 도루() 오사카 시장은 6일 BS니혼TV 프로그램에 출연해 (군 위안부) 강제연행이 있었다는 것으로 인해 일본은 세계로부터 부당한 모욕을 당해왔다며 일한관계를 꼬이게 한 것은 아사히신문이라고 공격했다.

다만 연립여당인 공명당과 야당인 사민당, 공산당 등의 인사들은 사실을 수용하는 접근을 주문하고 있다. 사민당의 요시다 다다토모() 당수는 위안부 문제를 축소하는 것은 있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앞서 아사히신문은 5일 여성에 대한 자유의 박탈과 존엄 유린 등 일본군 위안부 문제의 본질을 직시하자고 제언하는 위안부 특집기사에서 제주도에서 다수 여성을 강제로 끌고 갔다고 증언한 일본인 요시다 세이지(사망) 씨의 주장에 기반을 둬 작성한 자사 기사들을 취소한다고 밝혔다.

도쿄=박형준 특파원 lovesong@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