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한파 블랙아웃 연일 아슬아슬

Posted December. 12, 2012 09:05   

中文

서울의 아침 최저기온이 사흘 연속 영하 10도를 밑도는 강추위로 전력사용량이 급증하면서 전력 당국에 초비상이 걸렸다.

예비전력이 400만 kW 밑으로 떨어질 때 발령되는 전력경보가 11일에는 오전 중 3시간 넘게 이어졌다. 전력 사용이 조금만 더 늘어나거나 발전소 중 1, 2기만 고장 나도 대정전(블랙아웃)이 발생할 수 있는 아찔한 상황이 일주일째 이어지고 있다.

전력거래소는 이날 오전 8시 35분 예비전력이 379만 kW를 가리키자 전력 수급 경보 관심을 발령했다. 경보 발령 30분 만에 위기를 넘긴 10일과 달리 이날은 평소 전력수요가 많지 않은 아침 일찍부터 경보음이 울려 전력 당국을 바짝 긴장하게 했다.

전력거래소는 오전 중 주의(예비전력 200만 kW 이상 300만 kW 미만) 경보에 해당하는 상황이 발생할 것을 우려해 산업체 수요 관리(200만 kW), 구역전기사업자 공급 확대(45만 kW), 전압 조정(100만 kW) 등 비상대책을 총동원했다. 하지만 피크시간대(오전 10시낮 12시)의 예비전력은 내내 300만 kW대에 머물렀다. 산업체 설비가 점심시간을 앞두고 잠시 가동을 멈추는 오전 11시 45분에야 전력 경보는 해제됐다.

김황식 국무총리는 이날 국무회의에서 본격적인 한파로 전력 수급 상황이 어려워지고 있다라며 관계 부처들은 절전운동이 국민생활 속에 뿌리내려 실천될 수 있도록 노력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전력대란 우려가 커지자 전국경제인연합회는 회원사들에 전기 난방 사용 중단, 비상발전기 가동 등의 지침을 전달하며 긴급 절전을 요청했다. 미국 기업의 투자 유치를 위해 워싱턴을 방문 중인 홍석우 지식경제부 장관은 일정을 앞당겨 12일 귀국해 전력 수급 상황을 점검하고 위조 부품 사용으로 가동이 중단된 전남 영광 원자력발전소를 방문하기로 했다.



이상훈 january@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