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오피니언] 중국몽()

Posted March. 26, 2010 03:01   

中文

13세기 후반 송()나라가 몽골에 패하자 정사초()는 북에서 내려온 원()이 싫다며 눕거나 앉을 때 송이 있던 남쪽을 향하고, 아호도 소남()으로 지었다. 시인이자 화가였던 그는 난초를 칠 때 흙을 그리지 않았다. 땅을 오랑캐들이 빼앗아갔다는 이유였다. 그는 덕우이년세단()이란 제목의 시에서 한 마음으로 중원을 되찾고 싶은 꿈이 있다()이라는 구절을 남겼다.

2008년 3월18일 원자바오() 중국 총리는 중국과 대만 양안() 문제를 묻는 대만 기자의 질문에 일심중국몽이라 대답했다. 진심으로 중국을 통일해 강국으로 만들고 싶다는 뜻이다. 올해 초 중국 국방대 류밍푸() 교수가 출간한 책 중국몽()이 중국에서 화제다. 국내총생산(GDP)에서 일본을 제쳐 G2(주요 2개국) 반열에 오른 중국이 패권국가가 되는 방안을 다룬 책이다. 덩샤오핑은 중국은 실력을 감추고 때를 기다려야 한다는 도광양회()를 설파했는데, 류밍푸는 바야흐로 그 때가 가까이 왔다고 판단한 모양이다.

미소가 대립한 냉전기를 설명한 세력 균형론이 있다. 두 나라는 지구를 날려버릴 정도로 많은 핵무기를 갖고 상대 공격에 대비했다. 상대가 쏘면 나도 쏜다는 너도 죽고 나도 죽는 구도를 만들어 나를 공격하지 못하게 함으로써 공포에 의한 균형(Balance of Horror)을 이루었다. 이 이론은 소련과 바르샤바 조약기구가 무너짐으로써 힘을 잃었다. 대신에 언제 균형이 깨지고 새로운 강자가 등장하는지를 다룬 세력 전이론()이 주목을 끌었다.

류밍푸는 중국은 미국에 대해 노(No)를 말하고 싶어 한다고 강조한다. 1989년 일본의 이시하라 신타로(현 도쿄도지사)도 노(No)라고 말할 수 있는 일본을 외쳐 정치적으로 성장했다. 류밍푸는 미중이 정면대결하지 말고 각자 자기 코스로 달리며 순위만 다투자고 제의한다. 세력 전이론에 따르면 이런 식으로는 2위국이 패권국으로 올라설 수 없다. 패권국은 군사력은 물론이고 문화력 봉사력 등 모든 분야에서 월등히 앞서야 한다. 몽골을 이길 수 없는 현실에서 정사초는 중국몽을 꿨다. 류밍푸도 현실이 답답해 꿈을 꾸는 것은 아닐까.

이 정 훈 논설위원 hoon@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