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창작뮤지컬 오! 당신이 잠든 사이

Posted December. 21, 2005 03:00   

中文

추운 겨울, 마음을 따뜻하게 녹이고 싶다면 서울 혜화동 로터리의 연우소극장으로 가라.

연우소극장이라는 말에 벌써 허리와 엉덩이가 아파올지도 모른다. 엉덩이 푹신하고 등받이 편한 대학로 소극장도 많건만, 연우소극장의 객석은 여전히 딱딱하니까.

하지만 창작 뮤지컬 오! 당신이 잠든 사이는 대신, 1시간 40분 동안 밝은 웃음과 훈훈한 감동으로 메마른 마음을 어루만져준다.

배경은 무료 가톨릭 의료시설. 반신불수의 환자 최병호가 밤사이 감쪽같이 사라진다. 원장 베드로신부는 전전긍긍한다. 기부금 모금을 위해 다음날 방송사의 성탄특집 생방송에 최병호 인터뷰를 주선해 놓았기 때문. 그는 최병호와 사이가 나빴던 알코올중독자 정숙자와 치매 노인 이길례, 순진한 자원봉사자 정연, 그리고 의사 닥터 리를 불러 최병호의 행방을 추적한다.

크리스마스이브 하루 동안의 일을 추리극처럼 다루는 과정에서 등장인물의 과거와 사연이 소개된다. 오! 당신이 잠든 사이는 이런 소재를 가지고도 발랄하고 대중적인 뮤지컬을 만들 수 있음을 보여주는 수작()이자 소극장 창작 뮤지컬의 밝은 희망을 확인시켜 주는 작품이다.

대본, 작사와 연출까지 맡은 스물아홉 살의 젊은 연출자 장유정은 재미와 감동이라는 두 끈을 양손에 쥐고 적절한 순간에, 제대로 끈을 당길 줄 안다.

충직한 성직자와 기부금을 노리는 원장의 양면을 오가던 베드로 신부가 능청스럽게 최병호는 사라졌지/교회는 대책없지하며 랩을 시작하면 객석은 말 그대로 웃음바다가 된다.

최병호의 사연과 병원 식구들의 따뜻한 음모(?)가 밝혀지는 후반부가 되면 웃음이 터져 나오던 객석 여기저기에선 훌쩍임이 들린다. 상투적인 끝맺음이 아닌 재기발랄한 결말도 유쾌하다.

물론 최병호가 사라져야 하는 이유의 당위성 부족과, 한두 가지 개그식 농담, 그리고 몇몇 배우의 가창력 부족 등 아쉬운 부분이 없지는 않지만, 그런 결점이 작품의 재미를 결코 반감시키지는 않는다.

상처는 깊이만 있을 뿐 크기는 없어서 누구의 상처가 더 큰지 알 수가 없대 등 공들인 대사는 곱씹을 만하다. 라이브 3인조 밴드의 연주, 특히 기타 연주는 이 뮤지컬에 감칠맛을 더한다. 내년 1월8일까지. 화 목 금 8시, 수 4시 8시. 토일 3시 6시. 1만5000원2만 원. 02-762-0010



강수진 sjkang@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