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검찰 DJ정부 도청조사 원점서 시작

Posted August. 12, 2005 03:04   

中文

옛 국가안전기획부와 국가정보원의 불법 감청(도청)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공안2부(부장 서창희)는 11일 전현직 국정원 직원 3명을 불러 안기부 비밀도청 조직인 미림팀의 활동과 전 미림팀장 공운영(58구속) 씨에게서 도청 테이프를 회수한 과정을 조사했다.

검찰은 천용택() 전 국정원장의 자택과 사무실에서 확보한 압수물 분석이 마무리됨에 따라 전현직 국정원 직원들에 대한 조사 결과를 토대로 천 전 원장 소환 시기를 검토 중이다.

검찰 관계자는 이학수() 삼성 구조조정본부장에 대한 재소환 계획은 현재로선 없으며,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과 홍석현() 전 중앙일보 사장의 소환도 원론적으로는 검토 대상이지만 아직 결정된 바 없다고 말했다.

한편 국정원이 김대중() 정부 시절 이뤄진 도청에 대한 조사 결과를 최근 검찰에 넘겼으나 그 자료의 근거가 빈약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관계자는 11일 국정원이 제출한 자료에 내용이 별로 없다며 조사 결과를 뒷받침할 수 있는 근거가 적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처음부터 시작한다는 생각으로 국정원의 협조를 얻어 차근차근 수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앞으로 검찰이 김대중 정부 시절의 도청 행위를 규명하는 데 상당한 시간과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국정원이 도청 사실을 고백한 이후인 5일 260여 쪽 분량의 조사 자료를 국정원에서 넘겨받아 자료 검토와 함께 수사 계획을 구상해 왔다.



이태훈 이종석 jefflee@donga.com wing@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