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검찰, 이산자 소환방침

Posted May. 12, 2005 23:16   

中文

철도청(현 한국철도공사)의 러시아 유전개발 투자가 철도청이나 정치권 몇몇 인사가 아닌 범정부적 차원에서 이뤄졌을 가능성이 있다는 정황이 검찰 수사에서 포착됐다.

이에 따라 검찰 수사가 청와대와 정부 부처 등으로 확대되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3부(부장 홍만표)는 전날 구속된 김세호(당시 철도청장) 전 건설교통부 차관이 지난해 9월 노무현() 대통령의 러시아 방문 일정에 맞추기 위해 유전 사업을 무리하게 추진한 정황을 확보한 것으로 12일 알려졌다.

검찰 관계자는 관련자들이 김 전 차관이 대통령의 러시아 일정과 연관지어서 사업을 추진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했다며 앞으로 남은 과제는 그 부분을 밝히는 것이라고 말했다.

검찰은 김 전 차관이 노 대통령의 러시아 방문과 관련지어서 사업 추진을 한 이유가 독자적인 판단에 의한 것인지, 청와대나 여권의 지침에 따른 것인지를 밝히는 데 수사의 초점을 모으고 있다.

검찰은 김 전 차관이 지난해 9월 중순 노 대통령의 러시아 방문 수행을 앞둔 이희범() 산업자원부 장관을 직접 찾아가 유전사업에 대한 도움을 요청했다고 전날 청구한 구속영장을 통해 밝혔다. 검찰은 조만간 이 장관을 불러 조사할 방침이다.

검찰은 특히 지난해 8월 31일 김 전 차관의 지시를 받은 왕영용(구속) 당시 철도청 사업개발본부장에게서 유전사업에 대해 보고받은 김경식 청와대 행정관이 윗선에 보고한 정황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김 행정관은 이 같은 사실을 부인하고 있다고 검찰 관계자는 전했다.

검찰은 또 우리은행이 지난해 9월 철도교통진흥재단에 650만 달러를 대출해 준 과정에 정관계 인사들이 압력을 행사했는지 여부도 조사 중이다.



조용우 황진영 woogija@donga.com buddy@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