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日 “6•25전쟁 종전선언 추진 시기상조”

日 “6•25전쟁 종전선언 추진 시기상조”

Posted November. 08, 2021 07:23   

Updated November. 08, 2021 07:23

中文

 일본 정부는 휴전 상태인 6·25전쟁의 종전을 선언하는 것에 대해 ‘시기상조’라는 입장을 밝혔다고 교도통신이 6일 보도했다. 한국 정부가 추진하는 종전선언과 관련해 일본 정부의 입장이 알려진 것은 처음이다.

 교도에 따르면 지난달 19일(현지 시간) 미국 워싱턴에서 한미일 3국 북핵수석대표 협의 때 노규덕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문재인 대통령의 유엔 연설을 토대로 종전선언의 유용성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앞서 9월 21일 유엔 총회에 참석해 한국, 북한, 미국 3자 또는 중국을 포함하는 4자가 모여 한반도에서의 전쟁이 종료됐음을 함께 선언하자고 제안했다.

 노 본부장의 발언에 대해 후나코시 다케히로(船越健裕)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은 북한이 미사일 시험발사를 되풀이하는 것을 예로 들며 “종전선언 추진은 시기상조”라며 난색을 보였다. 성 김 미 국무부 대북특별대표는 찬반을 명확히 밝히지 않았다. 교도는 “종전선언에 대해 3국 간 온도차가 있었다”고 전했다.

 교도는 북한이 미사일 시험발사를 반복하고 북한의 핵과 일본인 납치 문제 해결책이 보이지 않는 상황에서 대북 융화 분위기만 확산하는 것을 기시다 후미오 정권이 경계하고 있다고 했다.

 또 일본은 6·25전쟁 당사국도 아니어서 한반도 현안에서 비핵화 우선 원칙을 유지하겠다는 생각이라고 전했다. “특히 기시다 정권은 종전선언을 먼저 할 경우 일본으로서는 가장 중요한 과제인 북한의 일본인 납치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채 방치될 것을 우려하고 있다”고 교도는 보도했다.


도쿄=박형준 lovesong@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