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오키나와 독립단체 발족

Posted May. 16, 2013 03:11,   

日本語

일본 오키나와() 현의 일부 지식인이 본토의 차별에 항의해 15일 류큐(오키나와의 옛 이름) 독립을 검토하는 단체 결성에 나섰다. 술자리 논의 정도로 치부되던 독립 논의를 학술적으로 본격 검토하겠다는 의미다. 중국이 오키나와 영유권 주장에 불을 지피고 나선 시점이어서 미묘한 파장이 예상된다.

15일 일본 언론에 따르면 마쓰시마 야스카쓰(50) 류코쿠대 교수 등이 주도하는 류큐 민족독립 종합연구학회라는 단체가 이날 오키나와에서 발족했다. 15일은 오키나와가 1952년 4월 28일에 발효된 샌프란시스코 강화조약으로 미국령이 됐다가 1972년 일본에 반환된 지 꼭 41주년이 되는 날이다.

새로 결성된 학회는 주민투표로 과반수 찬성을 얻어 독립을 선언하고 유엔에도 가맹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유엔헌장과 국제인권규약이 인민의 자기결정권을 인정하는 데다 팔레스타인이 지난해 11월 옵서버 조직에서 옵서버 국가로 격상된 점을 염두에 둔 것이다. 유엔 탈식민지화 특별위원회가 탈()식민지화를 추진하는 비()자치령 명단에도 류큐를 등록시킬 방침이다. 다만 학회는 중국의 영유권 주장에는 경계감을 나타내고 있다.

중국 군부의 강경파로 통하는 뤄위안() 인민해방군 소장은 14일 반()관영 중국신문망과 가진 인터뷰에서 오키나와는 일본의 영토가 아니며 댜오위다오(일본명 센카쿠 열도) 역시 오키나와의 일부가 아니다고 주장했다. 이에 앞서 8일 공산당 기관지 런민()일보는 오키나와 귀속 문제를 다시 논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뤄 소장은 1951년 샌프란시스코 조약에 따라 미국이 오키나와를 관할하다가 1971년 센카쿠 열도와 함께 일본에 넘긴 것이 오늘날 영토 분쟁의 근원이 됐다고 강조했다.

오키나와 독립 주장은 최근 부쩍 잦아지고 있다. 오키나와가 지역구인 데루야 간토쿠(67) 사민당 의원은 지난달 1일 자신의 블로그에 올린 오키나와, 드디어 야마토(일본 본토의 옛 이름)에서 독립이라는 제목의 글에서 나는 오키나와가 이렇게 차별을 받느니 일본에서 독립하는 게 낫다고 진지하게 생각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오키나와 스터디즈 107처럼 류큐 민족의 자기 결정권을 주장하는 단체도 있다.

하지만 오키나와 주민 중 독립을 주장하는 이들은 소수다. 2007년 오키나와 현민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에서 독립에 찬성하는 의견은 20.6%, 지난해 조사에서는 1%였다. 다만 향후 미군기지 이전 갈등 과정에서 오키나와의 자치 확대를 요구하는 주장은 커질 수 있다.

오키나와는 원래 독립된 류큐 왕국으로 1879년 오키나와 현으로 일본에 강제 편입됐다. 일본은 이후 강압적인 식민지 정책을 시행해 언어와 두발, 풍속과 생활관습까지 철저히 일본화했다. 일본은 태평양전쟁 말기인 1945년 종전 교섭을 앞두고 본토를 지키고 일왕을 보호할 시간을 벌기 위해 오키나와를 방패로 삼았다. 이 과정에서 주민에게 집단 자결을 강요하고 학살하는 등 잔학 행위를 저질러 섬 인구의 4분의 1가량인 12만여 명이 목숨을 잃었다.

전쟁이 끝나고 일본은 또 한 번 오키나와를 버렸다. 도쿄 전범재판이 진행되던 1947년 9월 히로히토() 일왕이 자신의 전쟁 책임을 면하기 위해 오키나와를 미군에 장기 조차 형식으로 넘기겠다고 약속한 것이다. 이로 인해 히로히토 일왕은 1989년 죽을 때까지 오키나와 땅을 밟지 못했다. 1975년 현재의 아키히토() 일왕이 왕세자 신분으로 오키나와를 찾자 이에 항의한 오키나와인이 분신자살하는 사건도 있었다.

잦아들던 독립론이 다시 불거진 것은 1995년 미군 병사의 12세 소녀 성폭행 사건이 불거지면서였다. 일본 내 미군기지의 70% 이상이 오키나와에 몰려 있다는 현실이 부각되면서 차별 논란이 다시 불거졌다. 여기에 미군 수직이착륙기인 오스프리 배치와 아베 신조() 총리 정권이 지난달 28일 개최한 주권 회복의 날 기념식이 주민들의 자존심에 상처를 냈다. 일본 주권 회복의 날은 오키나와가 미군에 넘겨진 치욕의 날이라는 것이다.

도쿄=배극인베이징=고기정 특파원

bae2150@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