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우크라 영부인, SNS 反戰여론 주도… ‘국민영웅’ 부상

우크라 영부인, SNS 反戰여론 주도… ‘국민영웅’ 부상

Posted March. 11, 2022 07:46   

Updated March. 11, 2022 07:46

中文

 러시아의 침공과 암살 위협에도 굴하지 않고 결사 항전 의지를 강조해 세계적 주목을 받고 있는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44) 못지않게 그의 동갑내기 부인 올레나 여사 또한 국민 영웅으로 부상하고 있다. 각각 240만 명, 14만 명의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 추종자를 보유한 그는 지난달 24일 전쟁 발발 후 소셜미디어에 시시각각 전쟁의 참상을 고발한 사진과 동영상, 국민들을 독려하고 세계의 지원을 호소하는 메시지를 올리며 반전(反戰) 여론을 주도하고 있다.

 10일 미 CNN은 “그의 온라인 게시물만큼 전쟁의 실상을 명확히 알린 것은 없다. 그가 우크라이나의 생존을 위한 전투에 집중하고 있다”며 올레나 여사가 전 세계의 지지를 받고 있다고 전했다. 영국 텔레그래프 또한 그를 ‘우크라이나의 비밀 병기’라고 호평했다.

 올레나 여사는 8일 우크라이나어, 프랑스어, 독일어, 영어, 러시아어 등 5개 언어로 올린 ‘나는 증언한다’는 공개서한에서 “이번 전쟁은 우크라이나 민간인에 대한 대량 학살이다. 어린이들이 죽어가고 있다”고 러시아를 규탄했다.

 올레나 여사는 1990년대 중반 고교 시절 젤렌스키 대통령을 만나 2003년 결혼했다. 제작사 ‘크바르탈95 스튜디오’에서 방송작가로도 활동했다. 이 제작사는 젤렌스키 대통령이 주연한 드라마 ‘국민의 종’을 만들었다. 평범한 교사가 대통령이 되어 부정부패를 척결한다는 이 드라마의 인기로 젤렌스키 대통령은 2019년 실제 권좌에 올랐다. 남편의 집권 후 학교 급식 개선, 양성평등 운동 등에 주력했다. 딸 올렉산드라(18), 아들 키릴로(9)를 두고 있다.

 올레나 여사는 2019년 미 패션지 보그 인터뷰에서 “남편이 처음 대통령이 되겠다고 했을 때 기쁘지만은 않았다”며 가족의 삶이 송두리째 바뀌고 어떤 어려움을 겪을지 알았기 때문이라고 했다. 그는 현재 남편과 떨어져 두 자녀를 데리고 모처에 피신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젤렌스키 대통령 또한 전쟁 발발 직후 “러시아의 첫 번째 목표는 나이고, 두 번째 목표가 가족”이라며 아내와 아이들의 안위를 걱정했다.


이은택 nabi@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