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아프간 탈출 쿠다다디, 패럴림픽 꿈 이뤘다

아프간 탈출 쿠다다디, 패럴림픽 꿈 이뤘다

Posted September. 03, 2021 07:38   

Updated September. 03, 2021 07:38

中文

 “나는 이렇게 웃으며 무대 위 주인공 됐지. (나를 괴롭히던) 너는 저 멀리서 나를 지켜봐.”

 아프가니스탄 태권도 대표 자키아 쿠다다디(23)는 말 그대로 스포트라이트를 받으며 깜깜한 경기장에 들어섰다. 홀에는 미국 록 밴드 ‘이매진 드래곤스’가 부른 ‘선더’가 울려 퍼지고 있었다. 노래 가사처럼 쿠다다디는 이 경기 뿐 아니라 2020 도쿄 패럴림픽의 주인공이 된듯했다.

 2일 오전 10시 일본 지바현 마쿠하리 메세홀 B에서는 패럴림픽 역사상 첫 번째 태권도 경기가 열렸다. 이번 대회에서 처음 정식종목이 된 태권도의 첫날 첫 경기에 바로 쿠다다디가 나섰다. 이날 쿠다다디는 여자 49kg급 16강전 상대인 지요타혼 이자코바(23·우즈베키스탄)보다 먼저 소개됐다. 쿠다다디는 2004년 아테네 대회 육상에 나섰던 마리나 카림(32) 이후 아프간 역사상 두 번째 여자 패럴림픽 선수가 됐다.

 쿠다다디는 원래 지난달 16일 아프간 수도 카불을 떠나 도쿄에 도착할 예정이었지만 이슬람 무장세력 탈레반이 정권을 장악하면서 공항이 폐쇄되는 바람에 출국이 무산되면서 패럴림픽 출전이 불가능할 줄 알았다. 이후 국제 사회 도움으로 프랑스 파리를 거쳐 도쿄에 도착하는 데 성공했다.

 발차기로 먼저 첫 포인트를 따낸 쿠다다디는 1회전을 5-6으로 마치며 접전을 펼쳤으나 3회전 승부 끝에 12-17로 패했다. 쿠다다디는 패자부활전에서도 빅토리야 마르추크(31·우크라이나)에게 34-48로 패하면서 대회를 마무리했다. 쿠다다디는 왼팔에 선천적인 장애가 있다. 뒤뜰이나 공원에서 계속 연습하면서 패럴림픽 출전 꿈을 키웠던 그는 승패와 관계없이 이날 마침내 그 꿈을 이뤘다.


도쿄=황규인기자 kini@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