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황소를 사랑한 화가

Posted January. 07, 2021 07:15   

Updated January. 07, 2021 07:15

中文

 특이한 초상화다. 짧은 머리에 검은 드레스를 입은 여인이 황소와 나란히 서 있다. 왼손에는 커다란 스케치북을 들었고, 붓을 든 오른손은 널찍한 황소 목 위에 다정하게 얹었다. 여성은 먼 데를 바라보는 반면에 황소는 우리를 똑바로 응시한다. 도대체 그림 속 모델은 누굴까? 왜 황소와 함께 있는 걸까?

 에두아르 루이 뒤뷔프는 19세기 중반 파리 화단의 주요 화가였다. 1853년 나폴레옹 3세 황제와 외제니 황후의 초상화를 그리면서 초상화가로 이름을 날렸다. 이 그림은 1857년 살롱전을 위한 것으로, 모델은 당시 스타 화가였던 35세의 로자 보뇌르다. 뒤뷔프보다 연하였지만 생동감 넘치는 동물화로 이미 세계적 명성을 누리고 있었다. 화가의 딸로 태어난 보뇌르는 어릴 때부터 동물을 키웠고, 동물화로 유명해지기를 꿈꿨다. 화가가 된 뒤에도 토끼, 오리, 다람쥐, 염소, 암말 등과 함께 살았다. 들판에 나가 동물들을 주의 깊게 관찰하며 스케치했고, 동물 해부학과 골격 구조를 공부하기 위해 도살장까지 다닐 정도로 열정적이었다.

 보뇌르는 여러모로 파격적이었다. 머리를 짧게 잘랐고, 바지를 입었으며, 담배를 피웠고 여성을 사랑했다. 관습에 얽매이지 않겠다는 표현이었지만 도살장이나 말 시장의 거친 남자들에게 추행당하지 않기 위한 방법이기도 했다. 평생 동물화를 그렸던 그녀는 모든 동물에게 영혼이 있다고 믿었고, 사람들을 동물로 특징짓는 걸 좋아했다. 뒤뷔프가 이 초상화를 그렸을 때, 원래는 테이블에 기댄 모습이었다. 보뇌르는 ‘지루한 테이블’ 대신 황소가 들어가야 한다며, 화가의 동의를 얻어 자신이 직접 그려 넣었다.

 사실 황소는 보뇌르가 가장 사랑하는 동물이었다. 소는 기독교 4대 복음서의 저자 중 한 명인 성 누가를 상징한다. 침착하고 강인한 성품으로 알려진 성 누가는 예술가의 수호성인이기도 하다. 그러니까 그림 속 황소는 우직하고 강한 예술가 보뇌르 자신의 모습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