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검찰 비자금 의혹 포스코건설 임원 줄소환

검찰 비자금 의혹 포스코건설 임원 줄소환

Posted March. 17, 2015 07:20   

中文

포스코그룹 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은 베트남에서 100억 원대 비자금을 조성한 혐의를 받는 포스코건설 임원 2명 등 회사 관계자들을 16일 잇따라 불러 조사했다.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2부(부장 조상준)는 베트남 비자금 의혹 뿐 아니라 국내 경영과정에서의 비리 정황도 포착했으며 정준양 전 포스코 회장과 정동화 전 포스코건설 부회장 등의 소환조사 시기를 검토하고 있다.

검찰은 일단 전 베트남 법인장 박모 상무 등이 베트남 건설공사 당시 하도급 업체와의 자금거래 과정에서 비자금을 조성한 뒤 이를 현지 베트남 발주처에 리베이트로 제공하고 일부를 임원이 횡령한 혐의를 입증하는데 수사력을 모으고 있다. 또한 정 전 부회장 재직 당시 벌어졌던 각종 국내사업 관련 비리 등을 입증한 뒤, 조성된 비자금이 이명박 정부의 실세인사들에게 흘러갔는지 살펴볼 방침이다. 2009년 정 전 회장이 그룹 회장이 될 때부터 이상득 전 국회 부의장과 박영준 전 지식경제부 2차관이 회장 인사에 개입했고, 포스코의 각종 인수합병 작업에 이들이 개입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왔다.

포스코 수난사는 정권 마다 이어져왔다. 고 박태준 전 명예회장은 1992년 자리에서 물러난 이듬해 김영삼 정부 출범과 함께 뇌물수수 혐의로 기소됐다. 1994년 회장에 오른 김만제 전 회장은 김대중 정부 출범 직후 자진 사임했고, 유상부 전 회장은 배임 혐의로 기소되기도 했다. 이구택 전 회장도 이명박 정부가 들어선 지 1년 뒤인 2009년 임기를 1년여 앞두고 중도 하차했다. 2000년 민영화되면서 현재는 정부 지분이 없는 민간기업이지만, 뚜렷한 오너가 없기 때문에 경영진 선임 및 퇴임 과정에서 번번이 정치권의 외압 논란이 그치지 않고 있다.

한편 권오준 포스코 회장은 16일 주요 임원들이 참석하는 회의에서 국민과 주주들에게 심려를 끼쳐서 유감으로 생각하며 검찰수사에 성실히 협조해 조기에 의혹을 해소함으로써 경영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고 신뢰를 회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권 회장은 이번 검찰 수사를 계기로 어떠한 여건에서도 업무지침을 철저히 준수하고, 기업윤리를 최우선적으로 지켜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최우열 dnsp@donga.com장관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