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정의가 사라지면 희망도 사라진다

Posted November. 02, 2013 03:33   

中文

세계 지도자들에 대한 미국 국가안보국(NSA)의 도청이 국제적 이슈가 되고 있다. 만약 NSA가 대주교의 휴대전화를 도청하고 있다면 어떻게 하겠나?

음, 도청해도 (그쪽에 도움이 될 만한) 남길 것이 없을 것이다. 정말로 지루한 내용들로 가득할 거다.(웃음)

1일 부산 벡스코 세계교회협의회(WCC) 대회장에서 열린 저스틴 웰비 영국 캔터베리 대주교(57)와의 간담회에서 도청에 대한 문답이 나오자 순간 큰 웃음이 나왔다. 고위 성직자로는 드물게 비즈니스맨 출신인 그는 명쾌한 답변과 때로 적절한 유머를 섞어 가며 사람들을 사로잡았다. 세계 165개국에 약 1억 명의 신자가 있는 세계성공회 수장인 캔터베리 대주교의 방한은 1990년 당시 로버트 런시 102대 대주교 이후 23년 만이다.

그는 2일 한국 교회 대표들과 임진각 평화순례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한반도의 분단 상황에 큰 관심을 보였다. 한국 방문도, (DMZ와 가까운) 임진각을 찾는 것도 처음이다. 아직 남북한 상황에 대해 잘 모르지만 한반도의 화해와 일치에 기여하기 위해 앞장서고 싶다. 그러나 지금은 첫 방문이기 때문에 듣는 자세로, 찾아가는 자세로 많은 사람의 지혜를 구하겠다.

3월 제105대 캔터베리 대주교로 승좌한 웰비 대주교는 케임브리지대에서 법학과 역사학을 전공한 뒤 20대 중반부터 석유회사와 유전탐사회사에서 재무를 담당하는 중역으로 촉망받는 비즈니스맨이었다. 1983년 프랑스에서 생후 7개월 된 막내딸을 교통사고로 잃은 뒤 깊은 고통을 겪으면서 뒤늦게 성공회 신부가 됐다.

그는 복음주의 성향으로 성서에 대한 전통적, 보수적 해석을 선호하면서 동성결혼합법화는 반대하고 여성 주교에 대해서는 찬성하는 입장으로 알려져 있다. 기업에서 일한 경험을 바탕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도 강조해 왔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성공회 내에서도 진보적인 유럽과 보수적인 아프리카 지역 간 갈등과 최근 성공회 내 변화의 바람에 대한 언급도 나왔다. 차이가 있는 이 그룹들을 어떻게 하나로 묶을 수 있나 고민하고 있다. 일치는 신이 주시는 선물이고 인간이 이룰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그 업적이 이뤄지도록 우리는 노력하고 기도해야 한다. 스웨덴이나 미국 성공회에서 여성 대주교가 탄생한 것은 열린 마음으로 환영한다.

그는 이날 오전 열린 아시아 전체회의 연설에서는 정의가 사라지면 희망도 사라진다. 그리스도인들은 본능적으로 고난을 겪고 있는 사람들을 사랑한다. 프란치스코 교황이 말한 것처럼 가난한 사람들을 위한 가난한 교회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부산=김갑식 기자 dunanworld@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