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단독회담 열자 김한길 다시 제안

Posted August. 08, 2013 03:14   

中文

민주당은 7일 여야의 대표 및 원내대표가 참여하는 5자회담을 열자는 박근혜 대통령의 제안을 공식 거부했다. 민주당 김한길 대표는 박 대통령이 현 정국의 심각성을 직시하고 그에 따른 해법을 진지하게 고민한 결과가 5자회담 제안일 수는 없을 것이라며 단독회담을 다시 한번 제안한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서울시청 앞 광장에 마련된 국민운동본부에서 노웅래 대표비서실장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김 대표는 대통령이 야당 대표를 존중하는 모습을 보여 줄 때 더 많은 국민으로부터 존중받는 대통령이 될 것이라며 단독회담의 형식이나 의전에 개의치 않는다. 박 대통령이 야당 대표 시절 노무현 대통령에게 요구했던 영수회담의 틀이나 의전과는 결코 다른 것이라고 강조했다. 2005년 9월 한나라당 대표였던 박 대통령이 영수회담을 제안하자 노 전 대통령이 의제와 형식에 구애받지 않겠다고 했던 일을 상기시킨 것이다.

노 실장은 야당 대표의 제안에 대해 N분의 1로 답하는 것은 야당 대표 무시이자 깔보기라고 말했다. 그러나 새누리당 황우여 대표가 제안한 3자회담에 대해서는 고려할 수 있다며 여지를 남겼다.

이에 대해 김기춘 대통령비서실장은 수석비서관회의에서 국민을 위해 만나 산적한 현안을 논의하는 게 좋다고 보는데 안타깝다며 문을 열어 놓고 기다릴 것이라고 말했다. 당분간 민주당의 입장 변화를 지켜보겠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박 대통령과 김 대표 간 회담은 당분간 성사되기 어렵게 됐다. 그러나 일각에선 정국 경색이 장기화될 경우 9월 정기국회에서 논의될 민생법안, 새해 예산안 처리에 차질이 불가피한 만큼 청와대가 3자회담을 절충안으로 제시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관측이 나온다.

한편 여야는 원세훈 전 국가정보원장, 김용판 전 서울경찰청장 등 29명을 국정원 댓글 사건 국정조사 증인으로 채택하기로 합의했다. 원 전 원장과 김 전 청장은 14일 청문회에 소환하기로 하고, 불출석할 경우 동행명령장을 발부하고 고발 조치를 하기로 했다. 야당 측이 증인 채택을 요구해 온 새누리당 김무성 의원, 권영세 주중대사에 대해서는 계속 협의하기로 했다.

조수진 기자 jin0619@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