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국정원 여직원 관련 의혹 증거 인멸됐을 것 주장

국정원 여직원 관련 의혹 증거 인멸됐을 것 주장

Posted December. 15, 2012 03:00   

中文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 측이 11일 국가정보원 직원 김모 씨가 문 후보를 비방하는 인터넷 댓글을 올리며 선거에 개입했다는 의혹을 제기하고도 나흘 동안이나 구체적인 증거를 내놓지 않은 채 증거가 인멸됐을 가능성이 있다는 식으로 말을 바꾸고 있다.

진성준 대변인은 12, 13일만 하더라도 국정원의 태도를 보면서 (증거) 공개 여부를 결정하겠다거나 추가로 갖고 있는 정보가 있지만 필요할 때 내놓을 것이라고 말했다. 문 후보 측은 다른 국정원 직원도 선거에 개입했다, 구체적 제보와 정황, 확실한 증거가 있다고 되풀이해 왔다.

그러나 13일 김 씨가 경찰에 노트북과 데스크톱 컴퓨터를 제출하고 국정원이 국회 정보위원회에서 선거 개입을 부인한 뒤인 14일 민주당은 증거가 인멸됐을 가능성을 제기하거나 수사를 지켜봐야 한다는 식으로 태도를 바꾸었다.

진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김 씨가 의혹 제기 사흘 만에 경찰에 노트북 등을 제출한 데 대해 선거일 전 수사 결과가 나오는 걸 막기 위한 고의적인 시간 끌기이거나 비방 댓글 같은 증거인멸을 위한 시간 벌기가 아니었는가 하는 의심을 갖지 않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민주당 정세균 상임고문은 기자회견을 열어 국정원은 증거인멸을 위해 시간을 끌면서 수사를 거부해 왔다며 증거인멸을 기정사실화했다. 그러면서 수사기관이 사실관계를 밝히도록 수사 결과를 기다리면 되는 것이라고 했다. 갖고 있다던 증거자료에 대해선 입을 다물었다.

문 후보 측은 이날 국정원의 국내 정치 정보수집기능 전면 폐지 각 기관에 대한 담당관 출입제도 전면 폐지 민간인에 대한 온오프라인 사찰 철저 금지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국정원 개혁안을 발표했다.



윤완준 zeitung@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