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서울 성명 80% 타결 환율 담판만 남았다

Posted November. 11, 2010 07:11   

中文

11일 세계인의 이목이 서울로 집중된다. 글로벌 금융위기 타개를 위한 국제공조 차원에서 2008년 11월 긴급 구성된 이래 점차 세계 경제의 프리미어 포럼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가 이날 이틀간의 일정으로 막을 올린다.

이번 회의에는 G20 회원국 정상 21명(유럽연합 대표 2명 포함)을 비롯해 스페인 등 초청국 정상 5명, 국제통화기금(IMF) 등 국제기구 대표 7명 등 세계를 대표하는 정상급 인사만 33명이 참석한다. 미국(2차례) 영국 캐나다에서 열린 4차례의 정상회의를 거치는 동안 국제공조하에 강하고 지속가능하며 균형된 성장의 길을 모색한다는 원칙에 합의한 각국 정상은 이번 서울 정상회의에서 위기 이후 세계경제의 활로를 모색할 예정이다. 특히 국가 간 경상수지 불균형 및 환율 갈등이 핵심 쟁점으로 부각된 가운데 진전된 해법이 나올지 주목된다.

이명박 대통령은 11일 오후 6시 국립중앙박물관에서 환영 리셉션 및 업무만찬을 여는 데 이어 12일 코엑스에서 정상회의를 주재하고 경상수지 불균형 및 환율 문제 등 핵심 쟁점에 대한 이견 조정에 나선다.

이에 앞서 10일까지 사흘째 계속된 G20 재무차관 회의에서 20개국 차관들은 정상들이 발표할 공동 성명서(코뮈니케) 문구의 80% 이상에 대해 의견 절충을 이룬 것으로 알려졌다. 국제금융기구 개혁, 금융규제, 글로벌 금융안전망, 개발이슈 등 의제에 대해선 대부분 성명 문구를 확정지었다.

하지만 환율 해법에 대해서는 여전히 각국의 의견이 첨예하게 엇갈리고 있다. 김윤경 G20 정상회의 준비위원회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환율 문제에 대해선 격론을 벌였는데 열기가 워낙 높아 회의실 문을 계속 열어놓을 정도라며 환율, 경상수지 등을 다루는 지속가능 균형성장 프레임워크(협력체계) 부분의 성명 문구는 대부분 공란으로 비워뒀다고 말했다.

재무차관들은 독일 중국 브라질 등의 반대로 국내총생산(GDP) 대비 경상수지 흑자 비율을 정하지 못하고 있다. 그 대신 미국 측이 주장하고 있는 경상수지 조기경보체계가 힘을 얻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고위 관계자는 시장결정 환율제도, 경쟁적인 통화절하 자제, 조기경보체계 정도가 최종 성명에 담길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정용관 박형준 yongari@donga.com lovesong@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