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사설] 노무현 차명계좌 진실은 누구도 덮을 수 없다

[사설] 노무현 차명계좌 진실은 누구도 덮을 수 없다

Posted August. 24, 2010 09:00   

中文

조현오 경찰청장 후보자는 어제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노무현 전 대통령 차명계좌 발언의 근거를 묻는 의원들의 질문에 회피성 답변으로 일관했다. 조 후보자는 본의 아니게 물의를 일으켜 노 전 대통령과 유족, 국민에게 송구스럽다 더 이상 제가 발언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식의 말만 되풀이했다. 아무 근거 없이 한말이라고 하면 당장 자질 시비가 생길 테고, 근거가 있었다고 말하면 후폭풍이 거셀 것 같으니 적당히 죄송하다 부적절한 발언이었다라는 정도로 넘어가려는 속셈이었을 것이다.

조 후보자는 올 3월 31일 기동부대 지휘관 400여명을 대상으로 한 강연에서 문제의 차명계좌 발언을 했다. 내부 강연용 발언치고는 상당히 구체적이었다. 그는 어제 청문회에서 인터넷이나 주간지 등에도 나지 않았느냐는 취지로 말했다고 해명했지만 당시 주간지와 인터넷에서 그런 기사를 아직까지 찾아볼 수 없다. 10만원 짜리 수표라는 구체적인 표현을 쓸 정도였다면 경찰 정보보고에서 보았던 것일까. 아무튼 이렇게 어물쩍 묻어버릴 사안은 아니다.

노 전 대통령의 차명계좌 유무는 이미 국민적 관심사가 됐다. 노무현재단 측이 조 후보자를 사자()에 대한 명예훼손 등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소 고발해 발언의 진위를 가리기 위한 검찰 수사도 진행 중이다. 한나라당에서는 특검 도입을 주장하고 있다. 조 후보자가 적당히 무마하려해도 이미 그럴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 조 후보자 스스로 결자해지 차원에서 모든 것을 아는 그대로 털어놔야 할 것이다. 그리고 그 결과에 대해서도 책임 질 일이 있으면 떳떳이 책임져야 마땅하다. 지금같은 태도로는 인사청문회를 통과할지는 몰라도 검찰 수사까지 프리패스할 수는 없다.

이 사건을 가장 잘 알고 있는 조직은 경찰이 아니라 검찰이다. 이제 영구보존된 관련 수사기록을 다시 꺼내보고, 당시 수사를 담당했던 검사들이 진실을 말하는 도리밖에 없다. 그것이 공정한 사건 처리다. 검찰이 정치적 파장을 고려하며 좌고우면()할 이유가 없다. 노 전 대통령의 차명계좌에 관한 진실은 그 누구도 덮을 수 없고, 덮어서도 안 된다.

야당은 노 전 대통령을 두 번 죽이는 것이라고 발끈하지만 진실을 밝히지 않는다면 오히려 그것이야말로 진실 그 자체와 국민의 알권리를 두 번 죽이는 일이다. 여야가 정치적 딜로 이 문제를 유야무야 넘겨서는 결코 안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