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22일만에 입 연 북 천안함, 우리와 무관

Posted April. 19, 2010 06:10   

中文

북한이 천안함 침몰 22일 만인 17일 대내외용 매체들을 통해 자신들이 이번 사건을 일으켰을 가능성을 부인했다.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오후 1시 5분경 내보낸 군사논평원 명의의 글을 통해 역적패당은 (천안함 침몰과 관련해) 최근 외부 폭발이 어뢰에 의해 일어났고 그 어뢰는 우리 잠수정이나 반잠수정에 의해 발사됐을 가능성이 크다는 북 관련설을 날조하여 유포시키고 있다고 비난했다.

논평은 비록 침몰된 함선이 남측 군함이지만 숱한 실종자와 구조된 인원들의 대부분이 고달픈 괴뢰군살이를 강요당하여온 동족의 구성원이라는 점에서 지금까지 우리는 있어서는 안 될 유감스러운 불상사로 간주해 왔다며 그러나 남조선 괴뢰군부 호전광들과 우익 보수정객들은 침몰 원인을 규명할 수 없게 되자 불상사를 우리와 연계시켜 보려고 어리석게 획책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조선중앙통신은 조선노동당 선전선동부 산하의 관제 매체로 이날 글은 이번 사건에 대한 북한 당국의 첫 공식 반응으로 볼 수 있다.

북한 당국은 같은 내용을 대내용 공식 매체를 통해 보도해 주민들에게도 이번 사건 발생 사실을 처음으로 알렸다. 북한은 1983년 10월 9일 발생한 미얀마 아웅산 국립묘지 폭발사건과 1987년 11월 29일 일어난 KAL858기 폭발 테러 등 과거 중요 대남 테러사건 직후에도 남한 자작극을 주장하며 연루 사실을 부인했다.



신석호 kyle@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