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검찰, 불법사채와 전쟁 폭력조직 자금줄 추적

검찰, 불법사채와 전쟁 폭력조직 자금줄 추적

Posted February. 06, 2010 08:16   

中文

검찰이 급전()이 필요한 서민들에게 돈을 빌려준 뒤 연간 수백 %의 이자를 뜯어가는 불법 사채업자들에 대한 대대적인 수사에 들어갔다. 검찰은 불법 사채업자들이 폭력조직의 주요 자금원이라고 보고 그 배후세력까지 철저히 추적하기로 했다.

대검찰청 강력부(부장 조영곤)는 지난달 29일 전국 18개 일선 검찰청의 강력부와 조직폭력마약범죄 전담 형사부 부장검사들과 화상회의를 열고 폭력조직의 자금원인 불법 사채업자들에 대해 전면 수사를 벌이라고 지시했다. 검찰이 불법 사채업자들에 대해 직접 수사에 나선 것은 이례적인 일이다. 검찰은 지금까지 주가조작이나 조직폭력 사건에 직접 관련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불법 사채업자에 대한 수사를 경찰에 맡겨왔다.

검찰은 기존 채무가 많거나 신용불량 상태 등의 문제가 있어서 금융권에서 정상적으로 돈을 빌릴 수 없는 서민들에게 돈을 빌려준 뒤 살인적인 고율의 이자를 뜯고 폭력을 일삼는 미등록 대부업체들을 우선 수사 대상으로 정했다. 검찰은 이들 업체 가운데 상당수가 폭력조직과 손잡고 돈을 갚으라며 채무자들에게 폭력을 행사하고 있다는 첩보에 따라 배후세력과 자금줄까지 찾아낼 방침이다. 검찰 관계자는 최근 수년간 거물급 조직폭력배 등에 대해 체계적인 수사가 이뤄진 적이 없었다며 불법 사채시장 수사를 통해 폭력조직의 자금줄을 찾아내고 이들의 범죄 관련 정보도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앞서 김준규 검찰총장은 지난달 21일 전국 검사 화상회의에서 서민을 갈취하는 범죄에 엄정 대응하라고 지시했다. 검찰이 첫 번째로 선정한 서민갈취형 수사대상 범죄로 불법 사채업이 꼽힌 것이다. 검찰은 불법 사채업에 대한 수사 이후에는 사행성 게임산업 성매매업소 재건축재개발 관련 비리 등 폭력조직이 활동기반으로 삼는 분야 전반으로 수사를 확대할 방침이다.

대검의 전면 수사 지시 이후 일선 검찰청에서는 불법 사채업자 관련 사건을 형사부에서 강력부로 재배당하는 등 본격적인 수사에 들어갔다.



전성철 최창봉 dawn@donga.com ceric@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