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세대 의대, 면역반응 조절 원리 규명
왼쪽부터 김형표 교수, 이은총 교수
DNA는 일렬로 늘어선 구조가 아니라 접히고 연결된 입체구조를 이루며 이 구조가 유전자의 작동 시점과 정도를 결정한다. 연구팀은 염색질 3차 구조를 조율하는 핵심 단백질인 CTCF의 기능을 일부 제거한 CD4+ T 세포를 만들어 정상 세포와 비교했다. 그 결과 정상 세포에서는 면역 유전자와 멀리 떨어진 조절 부위 사이에 안정적인 입체적 연결이 형성됐지만 CTCF 기능이 저하되자 이러한 연결 구조가 약화되며 재편됐다.
광고 로드중
■ 목디스크 수술 환자서 한의치료 효과 확인
목디스크는 경추 사이 디스크가 탈출하거나 파열돼 신경을 압박하는 질환으로 목 통증뿐 아니라 어깨·팔·손 저림, 두통과 어지럼증 등이 동반된다. 국민건강보험공단 통계에 따르면 국내 경추 추간판 장애 환자는 연간 약 97만 명에 달한다. 수술이 시행되더라도 회복 과정에서 통증이나 연하 곤란, 마비 등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다.
연구팀은 2015∼2022년 강남·부천·대전·해운대 자생한방병원에서 과거 목디스크 수술 이력이 있고 목 통증으로 입원한 환자 142명의 의무기록을 분석했다. 환자들은 평균 17일간 침·약침·추나요법으로 구성된 한의통합치료를 받았다.
광고 로드중
■ 암 환자 예후관리 서비스 개발 협약 체결
사업의 핵심은 가정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체성분 측정기를 활용해 암 환자의 상태 변화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는 것이다. 부위별 임피던스와 세포외수분비 등을 분석해 유방암 환자의 림프부종이나 신장암 환자의 체액 불균형을 조기에 포착한다. 환자가 직접 측정한 데이터와 자가 증상 기록은 예후 관리 앱 ‘카메디아’로 통합 관리된다.
앱은 수집된 정보를 바탕으로 고위험군을 자동 선별하고 실시간 추적 관리 기능을 제공해 의료진의 진료 효율을 높인다. 병원 방문 이전에 위험 신호를 감지해 조기 개입이 가능해지는 ‘환자 중심 지속 관리 체계’ 구현이 목표다. 실증을 통해 표준 모델이 확립되면 다양한 질환과 지역으로 확산 가능한 디지털 헬스케어 선례가 될 것으로 보인다. 서비스는 9월 정식 오픈을 목표로 한다.
광고 로드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