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 대입 정시 필승전략]
신동훈 입학처장
지난해 도입한 전공자율선택제 선발 인원을 확대해 프런티어창의대학 내에 자유전공융합학부와 단과대학별 5개 융합학부에서 정시모집으로 총 544명을 선발한다. 자유전공융합학부는 가군에서 인문계열 102명, 자연계열 154명을 선발한다.
광고 로드중
올해 신설한 모집단위인 바이오식품공학과는 정원 22명 중 나군에서 9명을 선발한다.
2026학년도 인하대 정시모집의 주요 변경 사항은 군 배치 이동이다. 가장 많은 인원을 선발하는 자유전공융합학부는 가군, 공학융합학부는 나군에 배치했다. 나머지 대부분의 일반학과 모집단위는 나군과 다군을 활용해 배치했다.
2026학년도 정시모집 전형은 수능(일반), 특성화고교졸업자, 농어촌, 실기·실적 전형이 있다. 수능(일반), 특성화고교졸업자, 농어촌 전형은 수능 성적 100%로 선발한다. 농어촌 전형은 수시 이월 인원이 있을 때만 선발한다. 실기·실적 전형은 수능과 실기고사 성적을 반영한다.
수능 성적의 영역별 반영 방법은 국어·수학은 표준점수, 영어·한국사는 등급별 자체 환산점수, 탐구 영역(사회·과학)은 2개 과목의 백분위를 활용한 자체변환 표준점수를 활용한다. 영어 영역의 자체 등급별 환산점수는 1등급과 3등급 간 환산점수 차이를 줄여 수험생의 부담을 완화했다. 한국사는 등급별 감점 방식으로 반영된다. 탐구 영역은 변환 표준점수를 통합 산출해 과목 간 유불리를 줄였다. 탐구 영역 자체변환 표준점수는 수능 성적 발표 후 입학처 홈페이지에 공지할 예정이다.
광고 로드중
자유전공융합학부와 단과대학별 융합학부는 A 유형과 B 유형 등 2개의 수능 반영 비율에 따라 성적을 환산한 뒤 점수가 높은 성적을 반영한다. 인문계열 융합학부는 국어나 탐구 과목, 자연계열 융합학부는 수학이나 탐구 과목 성적이 우수한 학생이 유리할 수 있다.
수능 수학, 탐구 필수 응시 과목 제한이 없어지면서 인문·자연계열 구분 없이 희망하는 모집단위에 자유롭게 지원 가능하지만 일부 모집단위는 수학, 탐구 영역에 가산점을 부여한다.
2026학년도 정시모집에는 학교생활기록부에 학교폭력 조치 사항이 기재된 경우 취득한 환산점수에서 조치 사항에 따라 감점 기준이 적용된다. 해당 지원자는 원서 접수 시 ‘학교폭력 조치사항 있음’에 체크해야 한다.
정시모집 원서 접수는 오는 29일부터 31일까지다. 실기고사는 내년 1월 13일부터 27일까지 학과별로 진행된다. 최종 선발 인원과 군 배치 변화, 자세한 성적 반영 비율 등은 정시모집 요강에서 확인할 수 있다.
광고 로드중
신승희 기자 ssh00@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