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사위원장 심사평
기업들이 위기 상황을 돌파하고 생존하는 유일한 길은 ‘혁신’을 통한 경쟁력 강화다. 기존의 사업 방식을 과감히 재편하거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고 실행해 나가는 혁신적 성장 기업들이 많이 나와야 우리나라의 미래가 밝아진다. 벤처나 중소기업에서 중견기업, 글로벌기업으로 지속 성장하는 기업들이 많이 나오는 산업 성장 생태계를 구축해야 국가 경제의 활력이 높아지고 좋은 일자리 창출 가능성도 커진다.
이번 ‘2025 대한민국 중소·중견기업 대상’은 공정한 기준을 통해 우수 혁신 기업을 발굴해 활력 있는 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혁신 경영 모범 사례를 널리 전파하고 격려하기 위해 마련됐다. 대한민국 중소·중견기업 대상 수상 기업의 선정은 공적서 검토 및 서류 심사, 최종 심의 단계를 거쳐 확정됐다. 리더십, 전략, 실행 과정을 위주로 한 혁신 기업의 평가는 경영 혁신, 고객, 기술, 품질, 동반성장, 지속가능 등의 경영 부문별 평가와 AI, 4차 산업혁명, 소부장, 메디컬, 뷰티, 신기술 등의 사업 영역별 평가 등 총 18개 분야별 평가가 진행됐다.
광고 로드중
수상 기업들은 한국 중소·중견기업 생태계의 혁신 역량과 미래 가능성을 보여주는 소중한 사례들이다. AI 기술 융합, 글로벌 진출, 친환경 전환, 상생 경영 등 다양한 차원에서 이들 기업은 한국 경제의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부상하고 있다.
오늘 수상의 영광을 누리게 된 모든 기업은 앞으로도 지속적 혁신을 통해 국민들의 미래 희망이 돼주길 기대한다. 글로벌 산업 구조와 기업 경영 트렌드의 변화라는 추세에 맞게 정부 정책의 기본 틀도 혁신하고 변해야 한다는 사실을 강조하며 심사평을 마친다.
어떻게 선정했나.
이동기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명예교수
경영 비전과 철학, 매출 및 재무 안전성, 외부 평가 등을 공통 항목으로 평가한 뒤 세부 부문별로 추가 심사를 진행했다. 11월 5일 이동기 심사위원장(서울대 명예교수)을 중심으로 최종 심사를 실시해 40개 수상 기업(기관)을 최종 선정했다.
광고 로드중
이동기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명예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