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DX서비스어워드] KB국민은행
KB국민은행의 ‘KB Star FX’는 외환 거래의 디지털 전환(DX)을 선도하는 통합형 플랫폼으로 개인과 기업 모두가 실시간으로 외환을 사고팔고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과거 외환 거래가 영업점 방문이나 전화 주문에 의존하던 것과 달리 KB Star FX는 모바일 앱과 웹에서 별도 설치 없이 환전, 현·선물환, 스와프 등 다양한 거래를 간편하게 수행할 수 있다. 또한 실시간 환율 정보와 전문가 분석, AI 기반 환율 전망 기능을 통해 고객이 시장 변동을 빠르게 파악하고 합리적인 거래 판단을 내릴 수 있도록 지원한다. 누구나 손쉽게 환율을 조회하고 거래를 실행할 수 있도록 설계됐으며 직관적이고 보기 좋은 화면 구성(UI·UX)으로 초보자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베이직 모드와 프로 모드로 나뉘어 사용자 편의에 따라 맞춤형 경험을 제공하며 외환 거래를 쉽고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KB Star FX는 단순한 온라인 환전 시스템을 넘어 외환 거래의 대중화와 효율화를 이끌며 KB국민은행의 디지털 혁신을 상징하는 서비스로 자리 잡고 있다. 전문적인 외환 정보와 편리한 거래 환경을 결합해 외환시장 접근의 문턱을 낮추고 ‘외환 거래의 플랫폼화’라는 새로운 금융 변화를 제시하고 있다.
광고 로드중
부부 영역에서는 기존 ‘모임통장’ 기능을 활용해 생활비 통장을 함께 관리할 수 있다. 또한 ‘연금 공유’ 기능을 이용해 부부의 연금 자산 현황을 확인하고 노후 자금을 함께 설계할 수 있다. 자녀 영역은 KB의 10대 특화 플랫폼 ‘스타틴즈’와 연계해 부모가 자녀의 예금, 적금, 펀드 등을 가입하고 관리할 수 있다. 자녀는 교통카드 기능이 포함된 선불카드와 통장처럼 활용할 수 있는 ‘포켓’을 통해 독립적인 금융 활동을 할 수 있다.
등기우편이나 배달증명 등 종이 우편으로 발송하던 안내문을 KB스타뱅킹에서 확인할 수 있게 됐다. 이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ICT 규제샌드박스 실증특례로 전자문서법상 효력을 국내 최초로 인정받은 결과다.
수상 소감
이환주 은행장
김신아 기자 sina@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