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방문치과 30년 노하우 고령자 삶의 질 높일 필수 진료 건강보험 등 연계해 제도 보완해야
모리구치 겐조 일본방문치과 협회 이사장
“치과 치료뿐만이 아니라 예방적인 구강 케어나 구강 기능의 유지·재활까지 폭넓게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일본은 특히 고령자가 많다 보니 방문 치과가 필요 불가결한 의료 서비스로서 확립되고 있다.”
―방문치과를 이용하는 주요 환자는….
“방문치과를 이용하는 주요 환자는 이동이 어려워 치과에 통원이 어려운 노인, 중증장애를 가진 환자, 치매환자, 뇌중풍(뇌졸중) 등으로 신체활동이 제한된 환자들이다. 이들은 정기적인 구강 관리가 필요하지만 현실적으로 치과에 다니기 어려운 경우가 많기 때문에 방문치과가 적절한 구강 관리를 받기 위한 중요한 수단이 된다.”
광고 로드중
“방문치과 진료를 받은 환자의 만족도는 매우 높다. 단순히 치과 치료를 받는 것뿐만 아니라 지속적인 돌봄과 지도를 통해 구강 건강이 개선되고 그에 따라 삶의 질이 향상되기 때문이다. 환자뿐만 아니라 간병인이나 간병 시설의 직원으로부터도 방문치과 진료를 받음으로써 환자의 건강 상태가 전체적으로 좋아졌다는 목소리가 많이 전해지고 있다.”
―진료비 부담은 어느 정도인가.
“방문치과 진료 비용의 대부분이 건강보험과 개호 보험으로 커버되고 있다. 환자는 자기 부담액만 지불하면 되기 때문에 경제적인 부담이 커지지 않도록 설계돼 있다. 이 제도 덕분에 많은 환자가 지속적인 구강 관리를 받을 수 있다.”
―한국에 방문치과를 도입한다면 어떤 점에 중점을 둬야 하나.
광고 로드중
일본 도쿄의 한 요양원에서 치과의사가 치매 노인을 정기적으로 만나 구강 관리를 해주고 있다. 이진한 의학전문기자·의사 likeday@donga.com
―방문치과와 관련해서 한국에 조언을 한다면….
“방문치과는 단순한 치료가 아니라 더 나은 생활을 하기 위한 필수적인 의료 서비스이다. 일본에서도 방문치과의 도입으로 많은 환자가 구강 건강을 되찾아 삶의 질이 대폭 향상됐다. 한국에서도 방문치과의 도입으로 더 많은 분이 건강한 노후를 맞이할 수 있을 것이다. 방문치과가 안정적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관심과 지원을 부탁한다.”
이진한 의학전문기자·의사 likeday@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