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정부 강제징용 해법 피해자 명예 짓밟아”

입력 | 2023-03-09 03:00:00

[징용 해법 발표 이후]
수요시위서 “철회해야” 목소리
윤미향, 횡령 혐의 3년만에 참석



무소속 윤미향(오른쪽) 의원이 세계여성의 날인 8일 서울 종로구 주한 일본대사관 앞 평화로에서 열린 ‘제1586차 일본군성노예제 문제해결을 위한 수요시위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23.03.08 서울=뉴시스


위안부 피해자 지원단체 정의기억연대(정의연) 이사장을 지낸 윤미향 무소속 의원이 8일 3년 만에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촉구하는 수요시위에 참석했다. 윤 의원은 정의연 후원금을 빼돌린 혐의로 지난달 1심에서 1500만 원 벌금형을 선고받았다.

정부가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해법을 발표한 후 처음 열린 수요시위에서 윤 의원은 “지난 3년 동안 너무 아프고 힘들었다. 숨을 쉬면 숨을 쉰다고 공격해 숨 쉬는 것조차 불편했다”면서도 “(시위에 나오지 못한 걸) 반성한다”고 했다. 이어 “추운 겨울날 할머니들이 거리에 앉아 요구한 건 사죄와 배상이지 돈이 아니었다. 정의는 피해자들의 목소리가 반영될 때 세워질 수 있고 그게 바로 피해자 중심주의”라며 정부의 해법을 비판했다. 윤 의원이 마지막으로 수요시위에 참석한 것은 21대 총선 더불어시민당 비례대표 후보자 신분이었던 2020년 3월 25일이었다.

이날 서울 종로구 주한 일본대사관 앞에 모인 수요시위 참가자 100여 명(경찰 추산)은 ‘강제동원 셀프배상 철회하라’는 문구가 적힌 손팻말을 들고 “한국 정부는 피해자의 인권과 존엄을 무시한 굴욕적인 강제 동원 해법을 당장 철회하라” 등의 구호를 외쳤다. 또 “피해자를 무시하고 가해국 일본의 전쟁범죄를 삭제해 주는 역사에 기록될 최악의 외교참사”라며 정부 해법을 비판했다.

이나영 정의연 이사장은 “민주주의와 평화를 훼손하는 자들이 대한민국의 미래를 운운하며 피해자 명예와 인권을 짓밟고 있는 참혹한 현실이 기가 막히다”며 “피해자들이 힘겹게 쟁취한 법적 권리를 무력화시키고 있다”고 했다.

수요시위 장소 맞은편에서 열린 맞불 집회에선 보수단체 관계자 10여 명이 “윤미향을 처벌하라” 등의 구호를 외쳤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정부의 해법에 대응하겠다는 취지에서 ‘대일 굴욕 외교 대책 위원회’를 구성했다. 민주당 지도부는 강제징용 피해자들과 시민단체들이 11일 서울광장에서 주최하는 ‘윤석열 정부 강제동원 해법 무효 범국민대회’에도 참석한다. 이재명 대표도 참석하는 방향으로 검토 중이다.



최원영 기자 o0@donga.com
김은지 기자 eunji@donga.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