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北 코로나19 봉쇄… 제7차 핵실험 계획에 영향 줄 수도

입력 | 2022-05-12 16:53:00


지난 2018년 5월24일 폭파에 앞서 촬영한 북한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핵실험장 3번 갱도 입구. 사진공동취재단

북한이 12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 발병 사실을 공식 확인함에 따라 이르면 이달 중으로 예상되는 제7차 핵실험 계획에도 영향을 줄지 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우리 군 당국도 관련 동향에 촉각을 기울이고 있는 모습이다.

북한 조선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 등 관영매체들은 이날 수도 평양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왔다고 보도했다.

신문에 따르면 이 확진자는 지난 8일 실시한 검사 결과, ‘스텔스 오미크론’으로 불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오미크론 변이(BA.2)에 감염됐단 진단을 받았다.

이와 관련 김정은 노동당 총비서는 이날 주재한 당 중앙위원회 정치국회의에서 국가방역체계를 ‘최대 비상방역체계’로 격상하고 “전국 모든 시·군이 각자 지역을 ‘봉쇄’하고 사업·생산·생활단위별로 ‘격폐’된 상태에서 사업과 생산 활동을 조직할 것”을 지시했다.

북한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변이 ‘오미크론’ 확진자 발생에 따라 12일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본부청사에서 당 중앙위 제8기 제8차 정치국 회의를 소집했다. (평양 노동신문=뉴스1) 

북한은 현재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소재 핵실험장 3번 갱도 복구 작업 완료를 목전에 두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이에 따라 군 안팎에선 지난 10일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오는 20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방한까지 기간 등에 맞춰 북한이 제7차 핵실험을 감행할 것이란 관측이 제기돼온 상황이다.

그러나 현재 풍계리 핵실험장엔 핵실험에 필요한 장비 등은 반입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즉, 북한이 코로나19 관련 ‘봉쇄’ 조치를 이어갈 경우 당장 핵실험을 실시하긴 어려울 수 있다는 것이다.

게다가 북한 당국 입장에선 그동안 주장해온 ‘제로(0) 코로나19’가 무너진 만큼 당분간 모든 행정역량을 방역에 집중할 가능성도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그러나 정성장 세종연구소 북한연구센터장은 “코로나19 확진자 발생으로 침체된 사회적 분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북한 지도부는 오히려 핵실험이나 미사일 시험발사로 주민들의 사기를 진작시키려 할 가능성이 있다”는 정반대의 전망을 내놨다.

이런 가운데 군 당국은 Δ북한이 코로나19 방역보다 ‘국가 주요 행사’를 우선시할 가능성과 더불어 Δ핵실험 시기는 김 총비서의 전략적 결심에 달려 있다는 점, 그리고 Δ핵실험은 미사일 발사와 달리 시행 직전까지 징후 식별이 어려운 점 등을 감안해 관련 동향을 “예의주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군 관계자는 김 총비서가 이날 비상방역체계 격상과 더불어 군 경계태세 강화를 지시한 데 대해선 “군사적 의미보다는 지역 봉쇄 차원으로 이해된다”며 “우리 군은 확고한 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고 북한군 동향은 현재까지 특별한 게 없다”고 말했다.

(서울=뉴스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