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커리 후배’ 이현중, 영그는 NBA 진출…美 매체 “정교한 슈터”

입력 | 2022-01-13 16:22:00


미국 노스캐롤라이나주 데이비슨대에서 활약하는 이현중(22)이 드래프트에서 뽑히지 못하더라도 미국 프로농구(NBA)에서 장기간 활약할 수 있다는 밝은 전망이 나왔다.

지난달 ‘전미 랭킹 10위’ 앨라배마대 격파에 앞장서며 미국 현지의 집중 조명을 받은 이현중을 향한 긍정적인 평가가 이어지고 있다.

미국 스포츠 전문매체 ‘블리처리포트’는 13일(한국시간) 2022 NBA 드래프트와 관련해 저평가된 유망주를 다뤘다.

매체는 드래프트 전문매체 ‘루키 스케일’이 이현중을 89위로 평가한 것에 대해 아쉬움을 표하며 “이현중은 NBA에서 오랫동안 뛸 수 있다”고 내다봤다.

NBA는 매년 신인 드래프트로 60명의 선수를 뽑는다. 60명 안에 포함되지 않았더라도 랭킹 100위권 내에 선수라면 서머(여름)리그나 G리그(NBA 하부리그)를 거쳐 NBA 코트를 밟을 가능성을 갖춘 선수로 평가된다.

올해 데이비슨대 3학년인 이현중도 NBA 드래프트 참가를 고민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데이비슨대는 NBA 현역 최고의 슈터로 꼽히는 스테픈 커리(골든스테이트 워리어스)의 모교로 유명하다. 하지만 2009년 커리 이후 누구도 신인 드래프트에서 지명받지 못했다. 그만큼 쉽지 않다.

매체는 “이현중은 스크린 활용과 동료와 연계를 통한 슛에 매우 능숙하다”며 “NBA에서도 장기적으로 활약할 수 있는 정교한 슈터”라고 높게 평가했다.

매체는 이현중의 활약상을 나열하면서 “지난 2년에 비해 득점과 파울 유도, 리바운드 등에서 더욱 적극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현중은 지난달 22일 앨라배마대와의 경기에서 3점슛 4개를 포함해 17점을 몰아치며 팀 승리(79-78)를 이끌었다.

데이비슨대가 랭킹 10위권 팀을 이긴 것은 커리가 뛰던 2008년 이후 13년 만이었다. 커리도 본인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모교의 승리 영상을 공유했다.

데이비슨대가 이변에 가까운 승리를 거두자 경기 후 ESPN은 커리와 이현중의 사진을 나란히 게재하며 관심을 드러냈다.

블리처리포트에 따르면 이현중은 데이비슨대에서 3시즌 통산 41.3%의 3점슛 성공률을 기록 중이다. 3학년이 되면서 팀의 주축으로도 올라섰다.

현재 데이비슨대는 ‘3월의 광란’으로 불리는 미국대학스포츠협회(NCAA) 토너먼트 진출을 노리고 있다.

애틀랜틱10(A-10) 콘퍼런스 소속인 데이비슨대는 정규시즌 경기에서 최대한 많은 승리를 거둬 랭킹을 높이거나, 소속 토너먼트에서 우승해야 NCAA 토너먼트에 나갈 수 있다.

전국적인 관심을 받는 이 무대에 나선다면 NBA 스카우트 앞에서 자신의 실력을 뽐낼 기회를 얻게 되는 셈이다.

이현중이 NBA 무대를 밟으면 하승진 이후 첫 한국인 NBA 선수가 된다. 하승진은 2004 드래프트에서 전체 46순위로 포틀랜드 트레일블레이저스에 지명된 바 있다.

(서울=뉴스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