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文 존중한다 했더니 진짜인 줄 알아”…이재명 비꼰 野

입력 | 2021-12-08 19:53:00

‘매타버스(매주 타는 민생 버스)’ 전북지역 순회에 나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3일 오후 전주 한옥마을을 찾아 시민들에게 손을 흔들고 있다. 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존경하는 박근혜 대통령’이라고 했더니 진짜 존경하는 줄 알더라”라고 발언한 데 대해, 국민의힘이 “문재인 존중한다 했더니 진짜 존중하는 줄 알더라”라고 맞받아쳤다.

이양수 국민의힘 중앙선거대책위원회 수석대변인은 8일 ‘꼬꼬명 시리즈 1탄’을 공개하면서 이같이 말했다. ‘꼬꼬명’은 꼬리에 꼬리를 무는 이재명 이야기의 준말이다.

이 수석대변인은 ‘이재명 후보 공부하기’ 릴레이 캠페인에서 시작된 ‘재명학(學)’과 관련해 “재명학은 시대착오적 우상화다. 이 후보의 진짜 모습은 다음과 같다”며 과거 발언들을 꼬집었다.

이 수석대변인은 먼저 “문재인 존중한다 했더니 진짜 존중하는 줄 알더라. 특검하자 했더니 진짜 특검하는 줄 알더라”라고 비판했다.

이어 “조국 사과한다 했더니 진짜 사과한 줄 알더라. 국토세 철회한다 했더니 진짜 철회한 줄 알더라. 검사 사칭했더니 진짜 검사일 줄 알더라. 깨끗하게 살았다 했더니 진짜 깨끗하게 산 줄 알더라. 이재명은 합니다 했더니 진짜 하는 줄 알더라”라고 패러디했다.

그러면서 “이재명 후보 말씀입니다. 이름은 진짜 맞나”라고 비꼬며 물었다.

앞서 이 후보는 지난 3일 전북 전주에서 진행한 청년들과 토크콘서트에서 “존경하는 박근혜 전 대통령도 힘들 때 대구 서문시장을 갔다”고 말했다. 해당 발언을 두고 정치권에서는 이 후보가 중도·보수표를 의식한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기도 했다.

이후 ‘존경’이라는 단어가 논란이 되자 이 후보는 7일 서울대학교 금융경제세미나 초청 강연회에서 “‘존경하는 박근혜 전 대통령’이라 했더니 진짜 존경하는 줄 알더라”라며 “말이라는 것은 앞뒤 맥락이 있는데 맥락을 무시한 것이 진짜 문제”라고 했다.

김소영 동아닷컴 기자 sykim41@donga.com